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0 가상머신 Hyper-V 활성화 방법

반응형

윈도우에는 기본으로 Hyper-V라는 가상머신이 내장되어 있다. 그러나 개인 사용자가 가상화 머신을 사용하여 게스트 운영체제를 운용하거나 가상 서버를 돌리거나 하는일은 흔하지 않고 게다가 VMWare나 버추얼박스가 더 유명하다. 

필자도 딱히 필요가 없어서 사용하지 않다가 테스트용으로 다뤄볼까 하면 어떨까 해서 윈도우 10 가상 머신 하이퍼 브이를 활성화 해보기로 했다.

※ 윈도우8 프로 이상, 윈도우10 프로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Hyper-V
Hyper-V

윈도우 가상머신 Hyper-V 활성화 방법

VT 활성화
Intel 가상화 기술 활성화

먼저 CPU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주어야 된다. 바이오스 설정에서 Virtuailzation Technology활성화한다. CPU나 메인보드 제조사 마다 명칭이나 설정 위치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제어판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를 실행한다.

프로그램 및 기능
Windows 기능 켜기 / 끄기

보통 프로그램 추가/제거로 알려진 프로그램 및 기능이 뜬다. 여기서 왼쪽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클릭한다. ※ 윈도우10 검색창에서 'Windows 기능 켜기'를 검색하면 바로 들어갈 수 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Hyper-V 관리 도구, 플랫폼 체크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Hyper-V 관련 옵션인 Hyper-V 관리 도구Hyper-V 플랫폼 모두 체크를 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변경 내용 적용
Hyper-V 활성화 완료
다시 시작

Hyper-V 설치가 완료 되면 다시 시작을 클릭한다.

Hyper-V 관리자
Hyper-V 관리자

재부팅하고 시작메뉴에 Windows 관리 도구 폴더 안에 Hyper-V 관리자 아이콘이 있다. 클릭해서 실행하도록 한다.

Hyper-V

Hyper-V 관리자가 실행된다. Windows 기능 추가/제거에서 Hyper-V옵션을 활성화해야 위 스크린샷 처럼 오른쪽에 가상 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메뉴가 생긴다.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실행할 수 있는 윈도우 가상머신 Hyper-V가 신흥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에는 Hyper-V에 관한 자료가 많이 없기 때문에 소개할 것이 많을지는 모르겠다.

Hyper-V를 사용하려면 VT부터 활성화해야되고 윈도우 기능 추가 제거에서 Hyper-V옵션을 켜야 실행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