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최신버전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최신버전 업데이트 방법을 왜 소개하는 것인가 의아해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윈도우10 스스로 사운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잡는다.

그러나 필자는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잡아주는 드라이버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사실 정확한 이유는 없지만 그냥 동작만 되게 해놓은 기분이랄까?

사실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도 뭐가 달라진 것인지 알 수가 없지만 무슨 문제를 해결했는지는 제조사의 체인지 로그를 보면 되는 것이고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이나 개별 드라이버 파일을 따로 받아두는 유저를 위해 준비했다. 사실 그런 고급 유저면 이런 포스팅 안보겠지 그러나 사운드에 뭔가 이상 현상이 있다면 시도해볼만하다.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대부분 리얼텍이겠지만, 먼저 장치 관리자에서 사운드 카드 제조사를 확인해보세요. 따로 외장 사운드카드를 추가하지 않으셨으면 대부분 리얼텍입니다. 

장치관리자

장치관리자에서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항목에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를 확인합니다.

Realtek

또는 Realtek Audio 라고 되어있습니다. 

리얼텍 홈페이지

리얼텍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Quick Link에 HD Audio Codec Driver를 클릭한다.

High Definition Audio Codecs

I accept to the above. 에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한다.

Global

여기서 운영체제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해야된다. 64bit인지 32bit인지 확인하여 Global을 클릭하여 리얼텍 hd 오디오 관리자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변경되어 다시 정리해드릴게요.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PC Audio Codecs

Realtek 사운드 드라이버 홈페이지 Realtek PC Audio Codecs > High Definition Audio Codecs Software 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것으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날짜가 꽤나 오래전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리얼텍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 보다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각 제조사마다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두 설명할 수 없으니, 가장 간편한 방법인 3DP Chip 드라이버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 3dp chip 사용법 느낌표

3dp chip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사운드, TV...) 오른쪽에 + 버튼을 클릭해보니, 제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는 ALC898 이군요. 최신 버전으로 내장사운드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위해서 멀티미디어를 클릭합니다.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다운로드

그러면 브라우저가 이렇게 열리는데요, 가장 위에 있는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하셔서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가장 최신 버전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가 더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이제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되는데 바로 업데이트를 하는 형식이 아닌, 현재 설치된 리얼텍 오디오 드라이버 구버전을 제거 한 후 재시작한 다음에 현재 다운로드한 리얼텍 오디오 드라이버를 설치되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설치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현재의 Realtek 오디오 드라이버가 제거됩니다. → 재부팅 → Rrealtek 오디오 드라이버 설치 → 재부팅 

리얼텍 사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최신이라고 좋은 것도 아니지만 컴퓨터란 언제나 알 수 없는 오류들이 많으므로, 가장 문제가 없는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윈도우10] -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 방법

[윈도우10] - 리얼텍 랜카드 드라이버 Realtek PCIe GBE Family Controller 업데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