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방법 RDP Wrapper

반응형

윈도우10 홈 에디션에는 원격제어 기능이 빠져있다. 그래서 윈도우10 프로 버전에서 윈도우10 홈 버전으로 원격제어를 하려면 다른 원격제어프로그램을 사용해야된다.

이번에 구매한 미니PC가 윈도우10 홈 버전이라 찾아보니 RDP Wrapper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윈도우10 홈 에디션에서도 윈도우 프로 버전 이상에 내장된 원격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rdp wrapper 다운로드 그리고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방법을 소개한다.

과정

  • 윈도우10 홈에디션 / 윈도우10 프로 내부내트워크 구성
  • 윈도우10 홈에디션에 RDP Wrapper 다운로드 및 실행
  • 윈도우10 프로 원격 데스크톱 실행 및 홈에디션으로 연결

전체적인 과정은 이렇다.

rdp wrapper 다운로드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rdp wrapper 최신버전은 제작자 깃허브에 접속하여 RDP Wrapper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압축을 풀고

  1. install.bat 
  2. update.bat 
  3. RDPConf 

순서대로 실행한다.

RDP Wrapper

마지막으로 RDPConf를 실행하여 RDP 포트번호, 리스너 상태 등을 확인하도록 한다. 이제 윈도우10 홈 에디션으로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할 수 있다. 이제 이 창은 꺼도 상관없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이제 윈도우10 프로 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한다.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윈도우10 홈 에디션의 내부 아이피 주소를 적고 연결을 클릭하면 원격 제어를 할 수 있다.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혹시 이렇게 사용자 증명 입력이라고 뜨면서 이렇게 안 될 수도 있다. 그래서 계정을 입력해보았지만, 그래도 안된다. 이유를 알고보니 원격제어를 당하는 윈도우10 홈에디션에 비밀번호가 걸려있지 않아서 발생한 일이다. 비밀번호를 설정해주니 바로 작동된다.

윈도우10 홈 원격 제어

전체적인 과정에서 방화벽 규칙 설정 이런 과정은 다 쓸데없는 짓이었다. 대신 원격제어를 내부네트워크 밖에서 사용하려면 공유기에서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