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서버/PLEX

Plex 사용법 1편 미디어 서버 만들기

반응형

Plex 웬만하면 건들지 않으려고 했던 영역인데, 소재도 떨어지고 해서 준비했습니다. 많은 미디어 라이브러리가 있습니까? 그리고 친구 및 가족들과 미디어를 공유하고 싶으신가요? 먼저 Plex 서버를 구동시킬 장치를 설정하고 라이브러리내에서 미디어를 관리합시다.

이번 포스팅은 Plex 회원가입 부터 다운로드 설치 까지만 설명하고 그 이후 단계는 추후 포스팅에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종적으로 다룰 컨텐츠는 Kodi와 Plex 연동인데 먼저 Plex 기본적인 사용방법 부터 시작할 계획입니다.

Plex 포스팅 계획

개요 → 회원가입 → Plex 서버 다운로드 → Plex 서버설치 → 미디어 라이브러리 추가 → 다른기기로 미디어 시청하기 → Plex 세부 설정 → Kodi Plex 연동

Plex 플렉스?

한마디로 미디어 공유 및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미디어가 저장되어 있는 라이브러리 서버에 Plex를 설치하면 메타데이터를 활용하여 위 스크린샷과 같이 라이브러리 환경을 구축해줍니다.

즉 폴더로 정리된 라이브러리 폴더를 보는 것이 아닌, 넷플릭스나 IPTV 처럼 UI를 만들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 소지하고 있는 동영상 파일의 스트리밍용으로 이용합니다.

※ Kodi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게 왜 필요하죠?

다른 장치로 미디어를 전송하거나 동기화 하는 것은 귀찮고 일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PLEX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안드로이드 및 iOS를 포함한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작동합니다.

  • 한곳에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고 ← 플렉스 미디어 서버 설치
  • 같은 네트워크의 다른 장치로 공유된 미디어를 스트리밍하여 재생할 수 있다. ← 플렉스 미디어 플레이어

미디어 플렉스 서버

먼저, Plex 서버를 구동에 필요한 수반되는 사항들을 염두해두세요. 서버를 실행하는 장치가 적절한 처리 능력과 많은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기로 정합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은 언제나 원활해야 됩니다.

Plex 서버
컴퓨터 / NAS / 공유기

미디어가 저장된 컴퓨터, NAS, 공유기에 플렉스 서버를 설치해야됩니다. 대부분 개인 NAS를 사용하여 서버를 호스팅하는 것이 일방적입니다. 그런데 항상 온라인 상태인 데스크톱 컴퓨터에 설치도 가능합니다. 일단 포스팅에서는 데스크톱 버전을 예를 들어 설명하지만 각각의 이점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Plex 서버

플렉스 서버 설치 가능한 플랫폼은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NAS 장치는 굉장히 유연한 연결을 제공합니다. 하드드라이브를 장착하기 때문에 더 많은 미디어를 저장할 수 있으며 큰 드라이브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저장은 저장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삭제하지 않고 라이브러리에 소장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일부 NAS 장치는 4K 비디오 가속과 같은 스트리밍을 향상시키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단점은 비용이 많이 들고 성능이 데스크톱에 비해 느리다는 것입니다.

Plex 구동방식

어찌됐든 동영상이 저장된 장치 (라이브러리)는 항상 켜져있어야 되기 때문에 일반 PC보다는 개인서버, NAS가 유리합니다.

Plex 사용법 1. 회원가입

Plex 회원가입
SIGN UP

Plex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SIGN UP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Plex 회원가입
CONTINUTE WITH...

회원가입은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계정으로 바로 가입하는 방법이 간단하니 이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Plex 사용법
X

유료 서비스는 필요시 진행하도록 하며, 포스팅은 무료계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X를 클릭하여 Plex 프리미엄 가입은 잠시 닫고 추후에 필요할 때 가입하도록 합니다.

Plex 다운로드
PLEX 미디어 서버 다운로드

Plex Pass 가입 권유창을 닫으면 바로 Plex 미디어 서버를 받으라고 뜹니다. PLEX 미디어 서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NAS 사용자는 NAS에 있는 앱센터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도록 합니다.

Plex 다운로드
DOWNLOAD

서버로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Plex 사용법 2.설치

서버 설치는 매우 쉽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는 Plex 공식홈페이지에서 Plex Media Server를 설치해주고, TVbox 사용자는 플레이스토어, NAS 사용자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플렉스 미디어 서버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 를 클릭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 또는 닫기를 클릭합니다.

Plex 사용법
CONTINUE WITH

PLEX 서버를 실행하면 브라우저 창이 뜨면서 다시 로그인하라고 뜹니다. 로그인 후 간단한 서버 설정과 미디어 라이브러리 추가를 할 차례인데 다음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03/07 - [KODI & PLEX/PLEX] - PLEX 사용법 2편 라이브러리 추가 및 재생방법

2018/03/08 - [KODI & PLEX/PLEX] - PLEX 다음에이전트 다운로드 플러그인 설정 방법

2018/03/09 - [KODI & PLEX/PLEX] - KODI PLEX 연동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