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

반응형

그림 파일 사진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그림판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고화질로 촬영된 사진이나 그림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웹사이트 서버에서는 용량제한이 걸려있다. 특히 이력서 사진 같은 경우 사진을 첨부하기 위해 스캔한 사진의 용량을 줄일 필요가 있다. 

이럴때 그림판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다. 다른 이미지 프로그램을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그림 및 사진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진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png 파일을 jpg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사진 용량을 줄이기 때문이다. 

그림판의 경우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있으며, 간단한 작업은 그림판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다른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를 사용하여 사진 크기를 줄이지 않고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사진의 화질 저하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사진 크기 줄이기

편집

먼저 용량을 줄이고 싶은 그림 및 사진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편집을 클릭하면 바로 그림판이 실행된다. 

크기조정

그림판으로 사진을 열어보니 딱봐도 모니터에 넘칠 정도로 고해상도 사진이다. 이제 1차적으로 사진 용량을 줄이기 위해 크기부터 조절해본다. 상단 리본 메뉴에서 크기 조정을 클릭한다. 

백분율

그림판에서 사진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백분율로 줄이는 방법과, 픽셀 크기로 사진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백분율은 말그대로 퍼센트로 그림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고, 픽셀은 사진 크기를 직접 지정하는 방법이다. 

크기 조정 및 기울이기

대충 절반 크기으로 줄이고 싶다면 백분율에 50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반면 원하는 사이즈가 있다면 픽셀에서 가로 세로 비율 유지 체크를 해제하고 직접 사이즈를 지정하면 된다. 

JPEG 변환

다른 이름으로 저장

그림 및 사진 크기를 줄였으면 최종적으로 저장을 해야되는데,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뒤, JPEG 그림을 클릭하여 저장하도록 한다. 

그냥 저장을 해버리면 원본을 복구할 수가 없으니, 원본은 유지한채로 크기가 줄어든 사진을 얻고싶다면 반드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다.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인후

그림판으로 사진 크기를 줄이고, 저장할 때 형식을 jpg로 저장하여 파일을 비교해보니, 원본 png 형식의 21.1mb 그림 파일이 jpg 213kb로 용량이 확 줄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그림판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다. 편집할 사진 갯수가 몇개 되지 않으면 그림판으로 편하게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소프트웨어] - 간편한 알씨 사진 용량 줄이기

알씨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사진 크기를 줄여서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만약 그림파일이 많거나 크기를 유지한채 용량줄이기가 필요하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