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어떻게?

반응형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잘 활용한다면 유용한 기능이지만, 사실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공통적으로 설치된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특히 구글 어시스턴트는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작동하기 때문에 오작동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구글홈 등의 오케이구글 또는 헤이 구글 음성명령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의 음성서비스를 잘 사용하고 있다면 상관없지만, 스마트폰에서 다른 음성비서 서비스를 주로 사용한다면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은 끄고싶을 것이다.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오케이구글 및 헤이 구글 음성명령 및 스마트폰 홈버튼을 꾹 누르면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안내와 함께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된다. 

위로 스와이프하여 업데이트 확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끄기 위해서 일단 스마트폰 홈버튼을 꾹 눌러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한번 실행시킨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되면 위로 스와이프하여 구글 어시스턴트를 제대로 실행시키자.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

구글 어시스턴트 전체 화면에서 오른쪽 맨위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하여 설정에 들어가자. 

어시스턴트 기기
Google 어시스턴트

상단의 어시스턴트 탭을 터치하고 아래로 조금 스크롤해보면 어시스턴트 기기가 있다. 이것은 내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성환 기기들인데, 여기서 구글 음성검색이 꼭 필요한 기기는 놔두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끄고 싶은 기기를 선택한뒤, Google 어시스턴트 옵션을 비활성화 한다. 

아무래도 휴대전화만 끄고 구글홈 및 다른 TVbox 어시스턴트는 계속 켜두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언제든지

이렇게만 하면 1차적으로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가 되지만, 스마트폰 홈버튼을 꾹 눌러보면 언제든지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구글 어시스턴트를 언제든지 다시 켤 수 있는 옵션이 뜨게 된다. 이제 홈버튼을 눌러도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되지 않게 설정해보자.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설정에서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본다. 이 옵션은 제조사 및 안드로이드 버전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이전에는 유용한 기능 옵션에 있었으나 최신 갤럭시 OneUI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설정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
기본 앱

애플리케이션 목록이 뜨면 오른쪽 상단 메뉴버튼을 터치하여 기본 앱을 선택한다. 

기본 앱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도 기본앱을 변경할 수 있다. 같은 역할을 하는 앱이면 기본으로 작동하는 앱을 이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끄기위해 중간에 있는 디바이스 도우미 앱을 터치하자. 

디바이스 도우미 앱
설정 안 함

디바이스 도우미 앱에 기본값으로 Google이 선택되어 있다. 또한 홈 버튼을 길게 눌러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도우미 앱을 변경할 수 있는데, 설정 안 함으로 선택한다. 갤럭시 빅스비는 실행버튼이 볼륨버튼 아래 따로 존재하므로 굳이 홈버튼으로 실행시킬 필요가 없다. 

 

이렇게 2가지 과정을 모두 거치면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는 완전히 성공한다. 이상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