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

반응형

선불형 교통카드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 컴퓨터에서 보는 방법과 폰으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캐시비를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카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편의점에서 캐시비카드를 따로 구매하여 매번 충전을 따로 했었다.

캐시비 카드에 따로 디스플레이가 있는 것도 아니고해서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아보려면 버스에서 캐시비 카드를 찍는 순간 남은금액을 확인하거나, 조금 발전해서 버스정보시스템 단말기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한 때문에 후불형 교통카드를 많이 사용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버스 및 지하철 학생 할인을 위해 캐시비를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캐시비 잔액조회는 아마도 모바일 캐시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아직도 플라스틱 캐시비카드를 따로 사용하기 때문에 잔액조회방법이 궁금할 것이다. 편의를 위해 이제 웬만하면 모바일 캐시비로 갈아타는 것을 권장한다. 모바일 캐시비는 잔액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충전도 편리하기 때문이다. 

캐시비 잔액조회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 1. 웹에서 조회

모바일 캐시비가 아닌 일반 플라스틱 캐시비카드 사용자의 잔액조회는 캐시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캐시비는 롯데의 서비스라서 롯데 아이디로 로그인하면된다. 

신규카드 등록

캐시비 계정에 캐시비카드가 등록되어있지 않다면 캐시비등록 메뉴의 신규카드 등록을 통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캐시비카드를 등록부터 하자. 

캐시비 사용내역 조회

이제 등록된 캐시비카드를 캐시비 사용내역 조회 메뉴를 통해서 내가 캐시비를 언제 어디서 얼마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사용내역과 잔액조회가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캐시비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아서 등록된 캐시비 카드가 없다.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 2. 스마트폰에서 

대부분 웹에서 조회하는 방법만 포스팅이 되어있을 것이다. 운좋게도 필자의 포스팅을 보고 있다면 그렇게 번거롭게 컴퓨터로 확인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일반 플라스틱 캐시비 카드도 스마트폰에서 잔액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먼저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캐시비 앱을 설치하자.  

NFC 카드모드

그리고 스마트폰 NFC 기능을 켠다.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캐시비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심이 장착된 스마트폰이어야되며, NFC 기능도 있어야된다. (일부 외산폰 지원불가) 

이제 캐시비카드를 스마트폰 뒷면 NFC 태그 위치에 접촉시키자. 인식을 위해서 접촉을 유지해주면 앱으로 캐시비 카드 잔액 조회 및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NFC 태그 위치가 상단인 모델도 있고, 중간인 모델도 있다. 또한 케이스가 두꺼우면 제대로 인식이 안 될 수도 있다. 

거의 대부분 캐시비 홈페이지에서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만 다루고 있어서 스마트폰으로도 플라스틱 캐시비카드의 잔액조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포스팅을 준비하였다. 이상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