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한손모드 및 원핸드오퍼레이션

반응형

한손조작모드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유용한 기능중에 하나다. 특히나 요즘 스마트폰은 기본 6인치가 넘기 때문에 폰을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도 애매한 사이즈인데다가, 한손으로 조작하기가 힘들어졌다.

아무리 삼성이 OneUI를 사용하여 뷰 영역과 조작 영역을 나누었다고 하지만 한손으로 갤럭시를 들고 내 짧은 엄지로 조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갤럭시에는 한손조작모드가 있다.

그러나 한손조작모드는 단순히 화면이 작아질 뿐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갤럭시를 한손으로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조작하기 위해서 삼성 굿락 패밀리 앱 원핸드오퍼레이션 one hand operation+ 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원핸드오퍼레이션을 사용하면 제스쳐로 스마트폰을 조작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하단 네비게이션바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져서 좀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한손으로 조작하기가 편해진다. 

먼저 갤럭시한손조작모드 설정부터 소개한 뒤, 원핸드오퍼레이션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손조작

갤럭시 한손조작 모드

갤럭시 한손조작모드는 이렇게 화면을 축소시켜서 왼쪽 또는 오른쪽 구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사이즈가 사람의 검지손가락이 닿는 부분까지만 있기 때문에 한손으로 조작하기 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화면이 줄어든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유용한 기능

갤럭시 설정에서 중간쯤에 있는 유용한 기능 메뉴에 들어간다. 그런다음 또 중간에 있는 모션 및 제스쳐 메뉴로 이동한다.

한 손 조작모드

갤럭시 유용한 기능 모션 및 제스처에서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모션과 제스쳐를 활용한 기능들이 있다. 여기서 한손 조작 모드를 활성화 해주면 된다. 

한 손 조작 모드는 화면 하단 모서리를 대각선 방향위로 밀어면 화면 크기가 줄어들게 되어 한손으로 사용하기 편해지는 모드다. 

그러나, 갤럭시 한손모드는 왜인지 모르게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모드다. 넓은 화면을 유지하면서 한손조작을 위해서는 원핸드오퍼레이션을 사용해야 된다.

원핸드오퍼레이션

스와이프 제스쳐

삼성 굿락 원핸드오퍼레이션을 사용하면 이렇게 화면의 왼쪽 및 오른쪽 사이드영역을 슬라이드하여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게 된다. 큰 화면 크기를 유지한채로 스마트폰 조작하기가 수월해진다. 대부분 자주 이용하는 기능들을 한손으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굿락

삼상 굿락 앱은 갤럭시 사용자라면 필수 앱이라고 할 수 있다. 순정상태로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한조작을 위해서 원핸드오퍼레이션 앱을 다운로드 하도록 한다.

[모바일] - 굿락2018 갤럭시 커스터마이징

원핸드 오퍼레이션은 굿락 패밀리 앱중에 하다. 굿락을 실행시켜서 하단 Family 탭에 있는 One Hand Operation+을 터치하여 설치부터 하도록한다. 

원핸드오퍼레이션

설치를 마쳤으면, 원핸드오퍼레이션을 실행한다. 크게 왼쪽 핸들과 오른쪽 핸들로 구분되는데 양 사이드에 제스처 핸들을 추가하여 한손으로도 스마트폰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핸들을 미는 방향에 따라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를 설정할 수 있다. 

왼쪽핸들

간단한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왼쪽핸들 메뉴에 들어와봤다. 짧은 제스쳐와 긴 제스처가 있다. 말그로 짧은 제스처는 한번 빠르게 슬라이드 하면 작동하는 기능들이며 긴 제스처는 화면을 길게 밀어서 잠시 멈춰있을 때 수행되는 기능이다. 

예를 들면 짧은제스처에 오른쪽 직선방향이 기본값으로 뒤로가기 버튼 기능이 지정되어 있다. 이렇게 해놓으면 왼손으로 스마트폰을 잡은 상태에서 검지로 왼쪽 사이드 핸들 영역을 슬라이드 하면 뒤로가기가 된다. 

제스처 동작은 뒤로가기 뿐만 아니라, 홈버튼 및 최근 앱 버튼으로도 지정할 수 있다. 제스처는 직선방향 뿐만 아니라 대각선으로 올리기 및 대각선으로 내리기 까지 가능하므로 사용하기 편한 기능을 지정해두면 된다.

뒤로가기

왼쪽 사이즈 핸들영역에 검지로 오른쪽 직선으로 슬라이드 하니, 오른쪽 직선 아이콘이 생기면서 뒤로가기가 실행되었다.  

이렇게 조작이 가능하게 되면, 하단 네비게이션바로 손이 가지 않게되므로 네비게이션바를 없애서 조금 더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모바일] - 갤럭시 네비게이션바 숨기기 방법

좌우 핸들영역
키보드 좌우는 안됨

좌우 핸들영역의 위치는 조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너무 하단부로 내리게 되면, 키보드 영역에 걸리게 된다. 키보드 좌우 영역은 원핸드오퍼레이션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좌우 핸들영역은 적당이 중앙으로 잡아주는 것이 가장 좋다. 

여기까지 갤럭시 스마트폰을 한손으로 사용하기 쉽도록 해주는 한손조작모드 및 원핸드오퍼레이션 기능 사용방법을 알아보았다. 

실제로 한손조작모드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그리고 큰화면을 유지한채로 스마트폰 조작을 수월하게 해주는 원핸드오퍼레이션에 한번 적응하면 굉장히 편해진다. 게다가 하단 네비게이션바를 사용하지 않게 되므로, 네비게이션바를 숨겨서 조금 더 큰 화면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앞으로도 스마트폰 편의 기능들을 소개하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은지, 사용방법 등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모바일] - 갤럭시 한손키보드 사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