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한손키보드 사용법

반응형

갤럭시 한손키보드 사용법 

집에서는 그럴일이 별로 없는데, 밖에서 한손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지금처럼 스마트폰 크기가 크지 않았을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기본 6인치 이상이라면 한손으로 키보드를 터치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나 반대편 손에 우산이나 짐이 있다면 남은 한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 검지손가락으로 타이핑을 해야될 것이다. 이럴때 갤럭시 한손조작모드 및 원핸드오퍼레이션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사실 생각해보면 스마트폰을 한손으로 조작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카톡 답장하는 것이 답답해서 문제다. 

화면 크기는 유지한채로 키보드만 작아진다면?

검지 크기 만큼 키보드만 작아진다면 한손으로 카톡하기에는 문제가 없다! 

갤럭시 한손키보드 사용법

위 스크린샷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왼손 기준으로 왼손을 스마트폰을 쥐고 검지손가락으로 카톡 답장을 한다는 가정을 하면, 키보드가 왼쪽으로 쏠려있으며, 검지손가락 길이로 모두 터치할 수 있을만큼 작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를 한손으로 조작하기 쉬웠다.

한손키보드 켜는 방법

한손키보드는 다른 키보드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이,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키보드인 삼성키보드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삼성키보드 툴바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키보드 설정

사용자마다 키보드 설정값이 다를 텐데 삼성키보드를 툴바 없이 사용할 경우 한손조작 방법은 한영키 오른쪽에 있는 모드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여, 키보드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면 일반 키보드, 한 손 조작 키보드, 플로팅 키보드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여기서 한 손 조작 키보드를 선택한다. 플로팅 키보드는 사용해보니 오히려 불편했다.

한 손 조작 키보드
일반키보드 / 한 손 조작 키보드

나는 단모음키보드를 사용하는데, 모든키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편중되도록 위치시킬 수 있었다. 한손으로 사용하는 손이 왼손이라면 왼쪽으로, 오른손으로 사용한다면 오른쪽으로 정렬시키면 된다.

한손키보드
천지인 / 쿼티

단모음 뿐만 아니라 삼성키보드에서 지원하는 형식은 모두 가능하다. 쿼티, 천지인, 천지인플러스, 단모음, 베가, 나랏글 키보드 모두 한손조작 모드를 지원했다.

키보드 툴바를 사용하는 경우

한 손 조작 키보드 등록

삼성 키보드 툴바에는 이모지 및 음성입력 등의의 메뉴를 등록해놓을 수 있는데, 편집하여 키보드 모드도 등록할 수 있었다. 

툴바가 있는 것이 사용하기에 여러모로 편리하므로, 툴바가 있다면 우측 편집 메뉴에서 순서를 변경하여 키보드모드를 등록한다. 만약 삼성키보드 툴바 활성화 방법을 모르겠다면 아래 내용까지 확인하도록 한다.

삼성키보드 툴바 활성화 방법

갤럭시 설정에서 일반 메뉴에 들어가보면 언어 및 입력방식이 있다.

여기서 스크린 키보드를 터치하고 삼성 키보드를 선택한다.

키보드 툴바 활성

그러면 삼성키보드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는데, 중간에 있는 키보드 구성 및 피드백을 선택한다. 여기서 키보드 툴바를 활성하거나 끌 수 있다.

삼성이 안드로이드9 파이 운영체제를 탑재하기 시작하면서 OneUI를 도입하였다. 일명 상단은 뷰영역, 하단은 조작영역이라고 해서 커다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에서 보기좋게 UI를 변경시켜 놓았다. 그럼에도 한손으로 특히 노트 시리즈를 조작하기는 어렵다. 

한손인 상태에서 키보드를 입력한다는 것은 검지로 키보드를 터치해야 되는 상황인데, 스마트폰 화면은 그대로 유지한채로 키보드의 크기만 검지로 조작하기 편리하게 줄어든다면 한손조작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또한 갤럭시 한손조작을 위해 아래 포스팅들도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모바일] - 갤럭시 한손모드 및 원핸드오퍼레이션

[모바일] - 빅스비 받아쓰기 갤럭시 키보드 음성입력보다 편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