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 뮤직 오디오 품질 높음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번에 유튜브 프리미엄 무료혜택을 받으면서 광고없이 콘텐츠를 보는 것에 아주 편리함을 느끼고 있는데, 유트브 프리미엄 구독 중에는 유튜브 뮤직 고음질 설정이 가능하다.
고음질로 설정할 경우 최대 256kbps AAC 로 음원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요즘 스트리밍 시장은 돈이 안되면 바로 장사를 접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들은 알고있을텐데, 삼성뮤직이 서비스를 종료하고 (돈이 안되서 접는 것으로 추측) 멜론으로 변경된다. 이런와중에 점점 더 좋아지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있었으니, 바로 유튜브 뮤직이다.
유튜브 레드 시절 처음 유튜브 뮤직이 나왔을 때는 온갖 단점밖에 보이지 않았는데 지금 사용해보니 상당히 괜찮다는 것을 느꼈다. 요즘은 제작사들이 유튜브도 중요하게 여기는지, 너무 오래된 음원이 아니라면 정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것이 많으며, 뮤직비디오를 한번에 오갈 수 있는 조작이 편했다.
그리고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한 것이 광고없는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으면서 유튜브 뮤직으로 음원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것과 최근에 256kbps까지 고음질을 서비스한다는 것이다. 사실 TIDAL 고음질 서비스에 비하면 음질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TIDAL은 요금이 비싸므로.... 대신 애플뮤직과 음질이 같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7,900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이것은 부가세를 제외한 가격이며 부가세를 포함하고 실제로 부과되는 금액은 8,690원이다. 혹시 아이폰 유저라면 앱스토어에서 구독하면 11,500원이므로, 앱스토어 구독이 아닌 웹에서 구독하는 것이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을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이다.
요즘은 유튜브 뮤직에서 노래를 검색하면 웬만한 오래된 노래가 아니면 대부분 들을 수 있으며, 특히 해외곡을 많이 듣는다면 유리한 점이 있다. 유튜브 레드 시절 때보다 많이 좋아진 것 같아서 구독이 종료되면 다시 구독할 의향도 생겼다.
유튜브 뮤직 스트리밍 오디오 품질
스트리밍 서비스이기 때문에 음질을 높이면 더 많은 데이터를 소모한다는 것은 알아두자. 이것은 다른 국내 스트리밍도 마찬가지다.
- 낮음 : 49kbps AAC
- 일반 : 128kbps AAC
- 높음 : 최대 256kbps AAC
기본 설정값은 128kbps이며, 따로 설정에서 변경해줘야 오디오 품질을 높음으로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 네트워크에서의 품질과 와이파이에서 오디오 품질을 각각 설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와이파이 상태에서는 높음으로 설정하고, 데이터가 무제한이 아닌 경우에는 일반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또한, 음질 설정은 유튜브 뮤직PC 및 유튜브 뮤직 앱 각각 설정을 해줘야된다.
유튜브뮤직의 인기차트는 조금 신빙성이 떨어지는 재생목록이지만,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 처럼 미리 짜놓은 재생목록에 괜찮은 구성이 많았다.
스마트폰에서 오디오 품질 변경 방법
유튜브뮤직 앱을 실행하고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하여 설정에 들어가자. 설정에서 중간에 보이는 모바일 네트워크에서의 오디오 품질과 Wi-Fi에서의 오디오 품질을 각각 변경하자.
와이파이 환경에서는 데이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높음으로 설정하자. 그리고 데이터가 무제한이라면 모바일 네트워크에서의 오디오 품질도 높음으로 설정하자.
항상 높음 옵션은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고품질을 유지하며, 비트 전송률은 높음과 똑같이 최대 256kbps AAC로 연결된다.
유튜브 뮤직 PC 고음질 설정 방법
PC환경에서 유튜브 뮤직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마찬가지로 PC 유튜브 뮤직의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을 클릭한다.
왼쪽 오디오 탭을 클릭한 뒤, 음질을 높게로 변경하자. 당연히 고음질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PC환경에서는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참고로 유튜브 뮤직 PC 사용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보다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왜냐하면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인터넷 창을 내리면 백그라운드 재생이 안되지만, 크롬은 인터넷창을 내려도 그대로 재생된다.
음장효과
유튜브뮤직 앱도 스마트폰의 음장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곧 구글 플레이 뮤직과 유튜므 뮤직이 통합된다고 하니, 그것을 대비한 것 같다.
설정에서 이퀄라이저를 열어보았는데,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 음질 및 음향효과 옵션이 나타났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음장효과 사운드얼라이브를 유튜브 뮤직에도 적용시킬 수 있었다. 아마 다른 제조사 스마트폰의 경우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음장효과를 쓸 수 있는 듯하다.
오디오 품질을 올리더라도 flac가 아니므로 음질은 좋은편이 아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덕분에 보너스로 사용한다는 데 의의를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