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프리미어프로 미디어캐시 삭제 용량확보!

반응형

프리미어프로 미디어캐시 삭제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 품질이 좋아짐에 따라 전문적인 유튜버가 아니라도 간단한 영상편집을 통해 개인 브이로그 정도는 제작하는 시대가 되었다. 

자신이 사용하는 주력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다 있겠지만, 대부분 처음 배운 프로그램으로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 같다. 이번에는 영상편집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되는 어도비 프리미어프로 프로그램의 미디어캐시를 삭제하여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대부분의 크리에이터 및 영상편집자들이 영상작업물의 캐시가 하드디스크에 알게모르게 쌓이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을 것 같아서 이 포스팅을 준비하였다. 

만약 프리미어프로 사용자인데 컴퓨터 C드라이브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면 미디어캐시를 확인하여 용량을 확보하자. 

프리미어 프로 용량

영상 편집을 위해 사양도 좋게 맞추었고, 용량도 넉넉하게 준비했는데 어느순간부터 용량이 부족하다면, 어디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간과하고 있다면 확인해보자. 

미디어 캐시?

미디어 캐시 파일은 오디오 파형을 표시하고 일부 미디어 유형의 재생을 개선하기 위해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되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의 미디어 캐시 파일을 주기적으로 정리하면 컴퓨터의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된다. 삭제된 캐시 파일은 소스 미디어 필요할 때마다 다시 만들어지므로 삭제해도 무방하다.

미디어캐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하여 편집 - 환경설정 - 미디어캐시를 순서대로 클릭하자. 

사용하지 않는 항목 삭제

여기서 사용하지 않는 미디어 캐시 파일 삭제를 위해 사용하지 않는 항목 삭제 버튼을 클릭해주면 간단하게 프리미어로 작업한 영상의 캐시를 삭제할 수 있다. 

단,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캐시 삭제는 나중에 하는 것을 권장한다. 왜냐하면 현재 제작중인 프로젝트의 캐시까지 삭제되면 편집을 위해 불러오는 시간이 조금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캐시 용량

  • 미디어 캐시 경로 : C:\Users\계정\AppData\Roaming\Adobe\Common\Media Cache Files

미디어 캐시를 삭제하기전 미디어 캐시 폴더를 확인해보니 1.26GB 정도의 캐시가 쌓여있었다. 고화질로 많은 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라면 훨씬 많은 캐시가 쌓여있을 것이다. 

미디어 캐시관리

만약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캐시를 비워줬으면 좋겠는 경우, 미디어 캐시 관리에서 지정한 일보다 오래된 캐시 파일은 작동 삭제 또는 캐시가 지정된 용량보다 초과되면 자동 삭제를 선택해주면 용량의 압박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다. 

미디어 캐시 파일

사용하지 않는 항목 삭제 버튼으로 프리미어프로의 미디어캐시를 삭제했으나, 모두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삭제되지 않는 몇몇 캐시가 남아있으므로, 미디어 캐시 경로를 찾아서 수동으로 삭제해주면된다. 경로는 위에 적어놨지만, appdata 숨김폴더에 있으므로 잘 모르겠으면 건들지말자. 

캐시 지우기

혹시나해서, 어도비 프리미어 러쉬 영상편집 프로그램도 확인해보니 프로그램상에서 캐시 비우기가 가능하였다. 편집 - 환경설정에서 캐시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그렇게 큰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어차피 제작을 완성한 프로젝트는 당연히 캐시는 필요없을 것이다. 왜 이것을 사용자가 직접 지워야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컴퓨터 용량을 확보하자. 

반응형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바2000 WASAPI 설정 방법  (0) 2019.10.24
Adobe Creative Cloud 삭제 방법  (0) 2019.10.15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사용법!  (0) 2019.09.30
egg 압축풀기 방법은?  (0) 2019.08.15
mp4 mp3 변환 방법은?  (0) 2019.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