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푸바2000 WASAPI 설정 방법

반응형

PC-FI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푸바2000 음악 플레이어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푸바2000 WASAPI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WASAPI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음질열화 및 큰 레이턴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ASIO와 같이 단독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리샘플링 없이 비트퍼펙트로 사운드드라이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디지털 데이터가 이동되면서 음질 열화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WASAPI (Windows Audio Session API)를 사용하면 윈도우 다이렉트 사운드 보다는 음질이 더 좋게 들린다는 말이 되겠죠? 음악 재생과 관련하여 운영체제가 간섭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 되겠네요. 

하지만, 단독모드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플레이어의 소리만 나오게 되고 다른 소리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음악을 들으면서는 PC에서 나오는 다른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됩니다. 

Wasapi는 윈도우 비스타 운영체제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푸바2000에서는 추가적인 컴포넌트 설치를 수행해줘야 Wasapi를 통한 출력이 가능해집니다. 

푸바2000 WASAPI 컴포넌트

먼저 푸바2000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하여 Components 탭을 클릭하여 맨 아래로 스크롤 하여 WASAPI output support 3.3을 클릭합시다. 

그리고 중간에 Links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푸바2000 WASAPI 컴포넌트를 다운로드해둡니다. 이제 푸바에서 컴포넌트 설치를 해야되기 때문에 푸바2000을 실행합시다. 

컴포넌트 설치를 위해 푸바2000을 실행하여, File -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Install

왼쪽 Components 탭을 클릭하고 Install을 클릭합니다. 

wasapi.fb2k-component

아까 푸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컴포넌트 파일있죠? WASAPI.fb2k-component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OK

그러면 unknown - please apply changes to load라고 뜨는데요, 당황하지말고 OK 클릭합니다. 

확인

푸바2000을 재실행하라고 알림이 뜨는군요. 확인을 클릭하여 재실행합니다.

이제, 출력을 WASAPI로 변경해보겠습니다. Library - Configure를 클릭합니다. 

Device

왼쪽 Playback - Output 탭에서 Device 드롭메뉴를 클릭해봅시다. 원래는 없었던 WASAPI(event)와 WASAPI(push)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중인 스피커 및 출력장치를 선택하면됩니다. 따로 연결한 장치가 없다면 WASAPI (event) Speakers/Headphones를 선택하면됩니다. push와의 차이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Output format

Output data format은 16비트 또는 24비트로 선택해주고 OK를 누르면 모든 설정이 끝납니다. 

어때요? 음질차이가 있나요?

아마 DAC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크게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가 스피커라면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했네요. 

[소프트웨어] - 푸바 2000 스킨 다크원 다운로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