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메이주 하이파이 DAC Pro 리뷰 갤럭시 음질 향상!

반응형

이번 갤럭시노트10 스마트폰에 3.5mm 이어폰 단자가 제거 됨에 따라 강제로라도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비용은 들지만, 완전무선 TWS 코드리스 이어폰은 나름대로 사용하기가 편리하지만, 음질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제는 삼성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들도 3.5mm 이어폰을 제거 R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사용하던 유선 이어폰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바로 USB C to 3.5 젠더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삼성 스마트폰의 음질이 그렇게 좋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용을 들여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이어폰의 제성능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메이주 하이파이 DAC메이주 하이파이 DAC Pro 젠더를 사용하여 갤럭시 특유의 안개낀듯한 소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소니 DAP를 사용하지 않았더라면, 갤럭시 스마트폰 음질이 좋지 않다는 것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을 겁니다. 게다가 오디오 영역은 한번 발을 들이면 꽤 많은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입문용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드래곤플라이 블루 및 레드 USB DAC를 생각했으나, 외출했을 때 스마트폰에 주렁주렁 달고 다니기가 불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생각한 것이 ES100으로 블루투스 리시버 기능을 사용할지, 아니면 메이주 DAC을 사용할지 고민하다가 결국 메이주를 선택하였습니다. 

메이주 Hifi DAC Pro

사실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으로 큰 변화를 기대하진 않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메이주 하이파이 DAC PRO를 사용하여 이리저리 테스트해본 느낌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메이주 하이파이 DAC Pro

Meizu DAC는 일반 모델과 Pro 모델이 있습니다. 생긴거는 그냥 젠더같이 생겼는데 USB 부분에 DAC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프로버전

일반 버전과 프로 버전의 차이라고하면 스펙은 같은데 프로버전에 AMP 칩셋이 추가되었다는 것인데, 저는 이것이 무슨 차이를 주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케이블 소재가 조금 다르다는 것인데, 제가 두 버전을 직접 비교해서 들어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뭐가 더 좋다고 말씀드리기가 애매합니다. 

Hi-Res AUDIO

Hi-Res AUDIO 인증을 받았군요, 안드로이드, 윈도우, 맥 OS 시스템과 호환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상자를 열어보니 꽤나 단촐한 구성입니다. 기기 스펙이 적힌 간단 사용설명서와 DAC 하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시러스로직 Cirrus logic cs43131 칩셋
  • 32bit/384 khz pcm 디코딩 출력
  • 15-600Ω 고임피던스 
  • 신호대 잡음비 SNR 〉120dB
  • 동적범위/DNR 120dB
  • DSD 디코딩 : DSD64 / DSD128

크기

그냥 유선이어폰에 꽂아두고 다니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삼성 USB C to 3.5mm 젠더보다 더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있고 평이 좋아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단선

프로버전은 일반버전과는 다른 케이블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AC는 길이가 짧아서 더 마음에 드는데요, DAC 및 이어폰을 뺏다 꽂았다 할 때 단선을 조심하면서 사용해야될 것 같습니다. 

길이

메이주 DAC를 그냥 이어폰에 꽂아둔채로 원래 이어폰과 한몸이었던 것 처럼 휴대하고 다닐생각입니다. C타입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및 노트북에 사용하기도 편리하겠네요. 

음질테스트
갤럭시노트9 + 메이주 DAC PRO + AKG 번들이어폰

일단은 갤럭시노트9 번들 AKG 이어폰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이어폰을 직결로 해봤다가 DAC에 꽂았다가를 수차례 번갈아가며 음질에 차이가 있는지 느껴봤습니다. 

[모바일] - 파워앰프 고음질 Hi Res 출력 설정 방법

그리고 음악도 다양한 스타일로 바꿔가며 파워앰프 Hi Res 출력 및 UAPP 비트퍼펙트 테스트도 해보았는데요, UAPP 비트퍼펙트 소리가 더 좋은 것 같네요. 

고음질출력
파워앰프 / UAPP

출력이 향상되면서, 희미하게 들리던 코러스 보컬이 뚫고 나옵니다. 이게 AKG 번들 이어폰의 제성능일텐데, 갤럭시에 직결했을 때 제대로 표현이 안됐던 것 같습니다. 

음질테스트2
갤럭시노트9 + 메이주 DAC PRO + 애티모틱 ER3XR

그리고 이번에 주문한 애티모틱 ER3XR 이어폰으로 테스트해보니 역시나 탁한소리가 선명해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번들이어폰 보다 훨씬 좋지만, 애티모틱 이어폰 리뷰는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소리가 완전히 깨져서 재생되는 경우

음질최적화 끄기

혹시, 파워앰프만 똑바로 재생되고 다른 앱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어 등)에서 소리가 완전히 깨져서 들린다면, 아래 삼성 사운드얼라이브 설정에서 Adapt Sound 음질최적화를 기본소리로 변경해주세요. 

PC에서도 출력향상 효과

PC에서

이번에는 PC에 사운드바 AUX 선을 연결해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어떤 변화가 있는지 테스트해봤습니다. 

제어판 소리에서 Meizu HiFi DAC Headphone Amplifiler PRO 라는 장치가 잡힙니다. 노래를 재생해보니, 사운드바의 출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멀리서 들렸던 소리가 바로 앞에서 나는듯한 효과를 보았습니다. 

메이주 DAC

LG 스마트폰 유저라면 이런거 필요없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 중에 음질이 뭔가 아쉽다거나, 이어폰의 제성능을 알고 싶다면 필요한 물건이라고 생각되네요. 이리저리 사용해보고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없는 것 보단 낫다.

구매는 알리에서 했는데요, 배송은 대략 2주걸렸네요.

어떻게 설명을 해드리면 좋을지 모르겠으나, 나는 코드리스 이어폰 보다는 유선 이어폰으로 음감하게 좋아! 라고 생각되시는 분 중에서, 많은 비용을 들어서 DAC를 구매할 여력이 안되신다면 이 제품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단, 입문용 정도로 생각해야 됩니다. 그리고 나는 지금쓰는 AKG 번들 이어폰도 괜찮고 갤럭시버즈 음질도 충분하다고 생각되시는분은 거르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