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mx플레이어 외부코덱 적용법!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mx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영상을 보려고 했는데,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형식 DTS이(가) 사용되었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영상이 재생되지 않거나,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결하는 걸까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영상이라도 dts 릴이 아닌 영상으로 새로 구하시면 됩니다. 만약 dts로 된 영상으로 꼭 보셔야된다면,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무료는 vlc 플레이어, 유료는 nplayer) 

mx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에서 오랜기간동안 꽤나 괜찮은 동영상 플레이어지만, 개인적으로는 요즘 다른 좋은 앱들이 많아서 굳이 mx플레이어를 고집해야 될까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원하지 않는 형식을 따로 사용자가 추가해줘야 된다는 것 자체가 번거로운 일이지요. 

그래도 꼭 mx플레이어를 사용하셔야 된다면 외부코덱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는 과정을 알려드릴테니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됩니다. 

mx플레이어 외부코덱

기본적으로 mx플레이어는 오디오가 dts로 릴이 된 영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내부 플레이어에 코덱이 없기 때문이죠. 

mx 플레이어 코덱

그러면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MX 플레이어 코덱 (ARMv7 NEON) 이것을 설치하면 되지 않나요?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설치해봤자 플레이어에서 변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설치하지마세요. 

mx플레이어 외부코덱 설치 방법

MX플레이어를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눌러서, 도움말 - 제품 정보를 차례대로 터치합니다. 

제품정보를 보면 버전 뒤에 (ARMv8 NEON)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ARMv8 NEON입니다. 조금 오래된 폰들은 v7도 있어요. 하지만 v7이든 v8이든 딱히 상관이 없습니다

제품지원란에 있는 게시판을 터치해봅니다. 컴퓨터로 받아서 넣으면 번거로우니 폰에서 바로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그러면 XDA 포럼이 열리는데요, 조금만 아래로 내리면 MX Player Custom Codec [AC3, DTS, MLP, TRUEHE, etc...] 게시글이 있는데요 이것을 선택합니다. 

▶MX Player 커스텀 코덱

게시글 상단에 보면 here (XDA :: Only for the latest)에서 here를 누릅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파일들이 뜨는데요 ARMv7 및 ARMv8 사용자는 mx_neon64.zip을 선택합니다. 

이제 Direct Download 단추를 터치하여 mx_neon64.zip 파일을 폰에 다운로드합시다. 만일 사이트에서 오류가나서 다운로드가 안된다면, 이전단계로 돌아갑시다. 

만약 다운로드가 안되시는 분은 here (Google Drive :: All versions)에서 here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구글 드라이브가 열리는데요, 여기서 최신버전을 선택합니다. 

최신버전을 선택하면 압축파일 및 비압축파일이 뜨는데요, 아무거나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zipped 압축파일을 선택하고 mx_neon64.zip 파일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터치해야 내폰에 다운로드 됩니다. 이제, MX플레이어로 돌아가봅시다. 

MX플레이어에서 메뉴를 열고 이번는 설정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디코더를 선택해주세요. 

디코더 맨 아래에 있는 외부코덱 ARMv8 NEON 유형 외부 코덱을 사용해주십시오. 를 터치합니다. 그럼 코덱 파일 선택이 뜨는데요, 아까전에 XDA에서 다운로드 받은 mx_neon64.zip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재시작

그러면 코덱을 변경하기 위하여 앱을 재시작합니다. 라는 안내가 뜹니다. 확인을 터치하면 mx플레이어가 재실행됩니다. 

mx플레이어 외부코덱 적용

다시 제품정보를 확인해보니 ARMv8 NEON, 외부코덱 이라고 적혀있네요. 이제 DTS 영상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오디오트랙 선택

아까는 오류를 뿜던 영상이, 이제는 소리도 잘나오고 오디오트랙 선택도 됩니다. 이제 스트레스 받지않고 영상을 시청할 수 있지만, 과정이 굉장히 번거롭네요. 

vlc플레이어

VLC플레이어를 사용해보니 이런과정 없이 그냥 재생되네요. NAS에 있는 영상도 MX플레이어보다 끊김없이 더 재생이 잘됩니다. 개인적으로는 VLC플레이어 및 Nplayer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