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다크모드 설정방법!

반응형

다크모드가 뭐길래 너도나도 지원한다고 그럴까요? 올해부터 특히 윈도우 및 맥OS도 다크모드를 지원하게되었습니다. 다크모드는 하얀 배경화면 대신 검은색이나 어두운 회색 배경을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그 동안에는 모든 프로그램들의 배경이 흰색이었죠. 다크모드는 어두운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기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ALMOLED 액정을 사용하는 갤럭시 스마트폰은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배터리가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으며, 번인을 줄여주기도 합니다만 배경이 블랙이라서 픽셀이 꺼진 상태인데, 흰색글씨에서만 빛이 나오기 때문에 많은 글을 읽을 때는 가독성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가독성은 흰 배경에 검정 글씨가 더 좋습니다. 

특히 밤에 불을 끄고 스마트폰을 본다고 가정했을 때, 다크모드를 통해서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흰색빛을 줄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면 갤럭시 스마트폰 다크모드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다크모드

구글이 다음 안드로이드인 안드로이드Q 에서 다크모드를 탑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리고 유명한 앱들은 자체적으로 다크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들은 아직 안드로이드 파이 버전이지만 벌써 시스템 다크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다크모드

야간모드

갤럭시 스마트폰 다크모드 설정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상단바를 내려서 '야간모드' (다크모드)를 켜주시면 바로 적용됩니다. 어떻게 변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UI

어플에서 별도로 다크모드를 지원해주지 않으면 다크모드를 실행할 수 없었으나, 삼성 스마트폰은 야간모드를 실행하면 모든 삼성 앱과 시스템UI가 다크모드로 변합니다. 

삼성 앱

기본 캘린더도 다크모드가 적용되네요. 다른 앱들도 살펴볼까요? 

웹브라우저

삼성 브라우저도 다크모드가 적용되네요. 이렇게 한번에 적용되니까 따로 적용해줄 필요도 없고 편한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다크모드

인스타그램 다크모드

참고로 인스타그램 다크모드는 별도의 설정없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야간모드를 켜주시면 자동으로 적용이 됩니다. 자기전에 인스타한번 보고 잘려고 할 때 다크모드가 필수겠죠? 

유튜브 다크모드

유튜브 다크모드

유튜브는 갤럭시에서 야간모드를 켜더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앱에서 따로 야간모드를 켜줘야되거든요. 

일반

유튜브 오른쪽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하여 설정에 들어갑시다. 그리고 설정에서 맨 위에 있는 일반을 터치하세요. 

어두운 테마

일반에서 어두운 테마를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면 유튜브가 다크모드로 변경됩니다. 

야간모드 예약 시간에 켜기

갤럭시 다크모드는 상단바를 내려서 야간모드를 실행해주면 바로 적용되는데요, 예약한 시간에 자동으로 적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크모드는 야간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거든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디스플레이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야간모드를 선택하세요. 

예약 시간에 켜기

  • 일몰에서 일출까지
  • 직접 설정

여기서 갤럭시 야간모드를 적용할 시간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자동으로 일몰에서 일출까지 시간대에 다크모드가 적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약 시간에 켜기를 활성화 하시고, 일몰에서 일출까지 또는 직접설정을 선택하세요. 일몰에서 일출까지로 하면 자동으로 그 시간대에 다크모드가 적용되며, 직접 설정을 선택하셔서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하시면 그 시간에 다크모드가 자동으로 실행되고 종료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되는것도 있고 안 되는것도 있고, 따로 실행해줘야 되는 것도 있고 제각각 이지만, 안드로이드Q로 업그레이드 된다면 구글 앱들은 기본적으로 적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