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관련 리뷰는 내공이 부족하여 언제나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여러분 원모어 라는 회사를 알고계시나요? 1more 는 샤오미 피스톤 이어폰에 납품을 하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원모어 트리플 드라이버 이어폰이 가성비로 전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요즘 중국 이어폰이 많이 치고올라오는 추세입니다. 기존의 음향회사들이 얼마나 비싸게 제품을 팔았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원모어가 플래그십 수준의 이어폰을 제작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이어폰들 보다는 좋다는 얘기죠.'원모어 트리플 드라이버'가 가성비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는 반면, '원모어 쿼드 드라이버'는 드라이버가 하나 더 추가된 것 치고는 가격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서 출시 당시에는 쿼드 드라이버는 권하지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래서 10만원 이내에서 가성비 이어폰을 찾는다면 원모어 트리플을 생각해볼 수 있지만, 20만원대의 쿼드 드라이버는 그렇게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원모어 쿼드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15만원 이내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트리플을 구매할 빠에는 쿼드를 구매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쿼드는 트리플보다 모든 면에서 좋기 때문이죠.
원모어 쿼드 드라이버 이어폰 E1010
Hi-Res 인증을 받은 원모어 쿼드 드라이버 이어폰입니다. 박스가 생각보다 크군요. 원모어 트리플 부터는 패키지가 장난아닌데요, 쿼드의 패키지 구성은 트리플과 같습니다.
북박스 디자인 케이스가 굉장히 고급집니다. 이게 10만원대의 이어폰이라는게 믿겨지십니까? 대부분의 다른 제조사의 패키지는 이렇지 않죠.
원모어 트리플 및 쿼드 이어폰에서 가장 칭찬을 많이 받는 부분인 패키지입니다. 상자는 마그네틱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데요. 구성품은 항공기어댑터, 케이블 클립, 6.5mm-3.5mm 어댑터, 이어팁 8세트, 가죽 이어폰 파우치 그리고 이어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어폰의 재질은 금속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마감도 꽤나 훌륭하군요. 이이어버드 내부에는 4개의 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1DD + 3BA)
그리고 귀에 꽂는 부분이 45도 틀어진 사선으로 설계되어 이도에 더욱 밀착되게 디자인되었는데요, 유닛이 조금 무거운편이라 귀에서 빠진다는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제 귀에는 잘 맞더군요.
케이블은 무산소동선 / TPE 재질입니다. 덕분에 케이블 마찰로 인한 터치노이즈를 많이 줄였습니다.
그리고 3.5mm 이어폰 단자는 일자형이 아닌, 'ㄱ'자 형입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다니지 않는 이상 1자로 된 단자는 단선의 위험이 있는데요, 90도로 꺾여진 단자는 폰을 주머니에 넣고 다닐 때 조금 더 안전한 편입니다.
가죽 파우치의 뚜껑은 마그네틱 처리가 되어 있어서 뚜껑이 덜렁거리지 않습니다. 이어폰이 빠지는 일은 없겠죠. 그리고 가죽케이스 자체도 단단한 편이라서 형체가 흐물흐물하게 일그러지지 않고 단단합니다.
이제 음질에 관해서 얘기해야겠군요. 원모어 트리플 및 쿼드 드라이버 이어폰은 저음이 강조된 이어폰으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출력장치가 무엇이냐에 따라 이어폰의 성능이 많이 갈립니다.
갤럭시노트10 + 메이주 DAC Pro 조합으로 연결해서 음악을 들어보니 딱히 그렇게 인상깊은 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먼저 사용했던 에티모틱 ER3XR 이어폰과 비교해봤을 때 저음도 고음도 에티모틱 보다 좋은 점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서피스에 3.5mm로 직결 연결해서 영화 및 음악을 청취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은 음질이었습니다.
에이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느낀 점은, 저음은 괜찮은데 그렇게 막 훌륭하다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음이 너무 많다고 하는데요, 딱히 그렇지도 않습니다. 저음이 강조됐지만 균형 잡힌 사운드입니다. 그리고 중음은 살짝 흐릿하며, 고음은 선명합니다.
게다가, 이어폰 에이징을 하면 음질이 좋아진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1more 전용 에이징 앱으로 에이징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 1more 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저는 아직도 한참멀었네요.
뇌이징인지는 모르겠지만, 에이징 및 실사용 시간이 늘어나니 소리가 점점 좋아지네요.
가성비는?
원모어 트리플 드라이버 보다 약간 더 좋은 소리
그렇다면 트리플 드라이버와 비교해봤을 때, 지금 쿼드의 가격은 트리플의 딱 2배의 가격입니다. 그런데 품질은 2배 좋지가 않습니다. 쿼드 드라이버가 모든면에서 트리플 보다 좋긴 하지만 2배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장점
그래도 장점이 더 많았습니다. 마감 및 빌드 품질이 전체적으로 괜찮았고 Kevlar 케이블 및 금속 제어 모듈은 이전 모델의 패브릭과 플라스틱보다는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 음질을 포함해서 모든 면에서 트리플 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지금 가격에서는 실망할 만한 제품은 아닙니다. 10만원대 이어폰을 찾으신다면 이만한 것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