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Autodesk DWG Trueview 다운로드

반응형

오토캐드 도면 프로그램은 설치되어있지 않은데, dwg 파일 열기가 필요하다면 오토데스크 정식 무료 DWG 뷰어 Autodesk DWG Trueview 를 사용하면 됩니다. 

오토데스크 설계 프로그램을 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라이센스를 구매하기 힘든 문제도 있죠. 그런데 도면은 열어봐야겠고 그럴때 Dwg Trueview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캐드라고 하면 대부분 오토캐드를 말하는 것이 일반적이니깐요. 

요즘에는 학생에게 3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주기도 하죠. 그런데 설계도면 dwg 파일을 이메일로 받아서, 단순히 내용만 확인해야된다면 뷰어 하나만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저렴한 AutoCAD LT 버전을 사용하는데 구버전이라고 dwg 파일이 열리지 않는 상황이라면, DWG 뷰어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최신 버전을 열어볼 수 있으므로 이때 활용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Autodesk DWG Trueview 다운로드

Autodesk Dwg Trueview 다운로드오토데스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DWG TRUEVIEW 다운로드

DWG TRUEVIEW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먼저 컴퓨터에 설치하는 DWG 뷰어 부터 설명하고, 옆에 있는 온라인 뷰어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계속 설명해드릴게요. 

다운로드

다운로드가 시작되기 전에 사용 가능한 플랫폼과 사용 가능한 언어가 뜹니다. 요즘 대부분의 PC가 64비트이므로 사용 가능한 플랫폼은 64비트 그대로 두시고, 사용 가능한 언어는 영어 그대로 선택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뷰어는 따로 한글 버전이 없네요. 

확인

뷰어 설치파일을 실행해봅봅시다. 그러면 다음으로 추출이라고 뜨는데요, 이것은 Autodesk DWG Trueview 설치를 위해 압축을 풀 공간을 정하는 것이므로, 그냥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이 폴더는 설치를 위해 사용하는 임시로 생성된 파일것이므로, 설치가 완료되면 필요가 없으니 수동으로 지워야됩니다. 

인스톨

이제 Autodesk DWG Trueview 설치가 시작됩니다. 인스톨을 위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라이센스 및 서비스 계약에 I Accept를 선택하시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설치 경로를 확인하고 Install 버튼을 눌러주시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완료하도록 합시다. 

always

바탕화면에 생긴 DWG TrueView 아이콘을 실행하니 DWG TrueView가 DWG 파일 열기의 기본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어떻게 하겠냐고 뜹니다. 

다른, 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맨 첫번째 Always reassociate DWG files with DWG TrueView (recommende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Data collection and use

이제 dwg 뷰어가 실행되는데요 OK를 누르면 Autodesk DWG Trueview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DWG Trueview

정상적으로 실행되죠? 이제 DWG 파일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삭제

마지막으로 C드라이브에 있는 C\Autodesk\DWGTrueView 폴더를 삭제해주세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도, 임시로 생성된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해주지 않는군요. 이 폴더는 설치할 때만 필요하고, 이제 용량만 차지할 뿐이니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DWG 온라인 뷰어

온라인 뷰어

이제 온라인 뷰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뷰어는 컴퓨터에 뷰어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DWG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뷰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보기 시작

쉽게 보고 브라우저에서 설계를 공유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보기 시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로그인

오토캐드 온라인 뷰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토데스크 계정이 필요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계정작성을 통해서 회원가입을 해주시고, 있다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새 파일 업로드

처음 실행하면 이렇게 아무것도 없는데요, 새 파일 업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열어보고싶은 캐드파일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파일 업로드

다른 클라우드에서 Dwg 파일을 가져오는 것도 가능하며, 파일 선택을 통해서 컴퓨터에서 업로드해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설치하는 DWG TrueView 및 온라인 뷰어 Autodesk 뷰어 모두 DWF, DWG, DXF 파일 열어보기가 가능합니다. 간단한 2D 작업물 열어보기용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런데 DWG뷰어 프로그램이 상당히 무겁죠? 대체할만한 가벼운 프로그램도 찾아서 다음번에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