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한글 문서 합치기 방법!

반응형

조별 과제를 할때면 마무리에는 조원들이 조사해온 자료들을 취합해야겠죠? 물론 자료를 준사람은 상관없는 얘기지만, 모든 파일을 받아서 정리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조금 번거로운 일입니다. 

또는 각 부서에 전달한 양식을 돌려받아서 모든 자료를 하나의 한글파일로 취합할 일이 생겼습니다. 이때 편하게 문서를 합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일이 개별 한글 문서 파일을 열어서 복사 붙여넣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한글 문서 합기기 기능을 모른다면, 각각의 한글파일을 열어서 Ctrl + A 전체 선택해서 Ctrl + C 복사하고, Ctrl + V 붙여넣기 까지 얼마나 번거롭나요. 아무리 손이 빠르더라도 비효율적이죠. 

문서에서 다른 문서의 내용을 끼워넣는 기능을 아래한글에서 끼워넣기 라고부릅니니다. 알고만 있으면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겠죠? 

한글 문서 합치기

이렇게 흩어져있는 한글 hwp 문서 파일들을 하나로 합쳐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1.hwp 파일에 2.hwp 및 3.hwp 문서의 내용을 끼워넣겠습니다. 

첫번째 문서를 열고, 가장 먼저 할 일은 문서 맨 마지막 부분에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만약 커서가 문서 시작부분이나, 중간에 있으면 내용이 섞이겠죠? 

한글 상단 메뉴에서 입력을 클릭한 뒤, 맨 아래에 있는 문서 끼워 넣기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Ctrl+O 입니다. 

현재 문서 파일의 마지막에 끼워넣을 다른 문서를 선택하여, 넣기를 클릭합니다. 

그랬더니 먼저 열었던 1.hwp 문서 다음장에, 2.hwp의 내용이 불러와집니다. 

참고로 끼워넣기를 하실 때, 각각의 문서가 서식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복사 붙여넣기를 하면 다 깨지게되죠. 

글자 모양 유지, 문단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쪽 모양 유지 옵션이 있으니 적절히 선택해서 유지할 옵션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포스팅을 위해 대충 만든 문서라서 매우 단순한데요, 여러분들의 환경에 맞춰서 적절히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서 끼워넣기 기능만 알면 새로운 한글 문서를 만들어서 다른 문서들을 복사 붙여넣기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단축도 되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