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무선 배터리 공유 사용법

최근 스마트폰은 CPU와 운영체제의 업데이트로 배터리 타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확실히 배터리 용량은 비슷해도 구형폰 보다는 최신폰이 배터리가 더 오래가죠? 

이러는 와중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바로 내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디바이스들을 충전해줄 수 있는 기능인데요. 

아니, 내 스마트폰 배터리도 부족한데 거기서 나눌 것이 있나요?  친구의 폰이 배터리가 없어서 급한데 조금 나눠줄 수 있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충전 속도가 느려서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아요. 

갤럭시 무선 배터리 공유

갤럭시 무선 배터리 공유

그러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내가 가진 갤럭시버즈 및 갤럭시워치 같이 배터리 용량이 작은 소형 디바이스를 급하게 충전할 때는 유용합니다. 이런 소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배터리 용량이 300~400 mAh 정도니까 스마트폰에도 큰 부담을 주지 않겠죠? 

무선 배터리 공유

갤럭시 무선 배터리 공유 사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상단바를 내려서 무선 배터리 공유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기능이 시작됩니다. 

그러면 내 휴대전화 뒷면의 가운데 부분과 무선충전이 가능한 다른 디바이스의 뒷면을 서로 맞대주라고 안내가 나오는데요. 취소는 누르지말고 화면을 잠근 뒤, 스마트폰을 뒤집어야 됩니다.

가운데로 이동

예를 들어서 갤럭시 워치 액티브2를 갤럭시노트10로 배터리 공유를 사용해보니, 워치를 충전하라면 휴대전화 중간으로 이동해달라는 알림이 뜨네요. 분명 가운데인 것 같은데요. 

이런 경고가 뜨는 이유는 케이스 때문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본체 자체는 어떤 케이스를 씌우도 무선충전이 잘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무선 배터리 공유로 다른 디바이스를 충전해줄 때는 이렇게 얇은 케이스를 사용해도 인식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터리 공유 시작

케이스를 제거하니 그제서야 무선 충전이 시작되네요.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스마트폰을 뒤집어 놓아야 되기 때문에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배터리 한도

배터리 공유 상세 설정에 따르면 연결이 안되거나 충전 속도가 느리면, 디바이스의 커버를 제거해달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기능 사용중에는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전화 수신, 데이터 연결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표준 Qi 인증 무선 충전 기능이 내장된 대부분의 디바이스를 지원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한도를 정해둘 수 있는데요. 내 갤럭시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설정한 퍼센트가 되면 무선 배터리 공유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괜히 다른 장치를 공유하다가 폰 배터리가 오히려 부족하면 그게 더 손해잖아요? 

처음 이 기능이 공개되었을 때는 신기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실제로는 그렇게 여러번 사용하지도 않고 어쩌다 한 번 필요할까 말까? 그렇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은 아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