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ASIO4ALL 사용법

반응형

ASIO4ALL Universal SAIO Driver For WDM Audio 사운드카드 프로토콜 왜 필요할까요? 오디오인터페이스 없이 컴퓨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있는 사운드카드의 소리를 사용해될 때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USB 마이크, 락스미스 리얼톤 케이블을 사용하여 컴퓨터에 녹음을 하고 싶은데, 오인페가 없다면 ASIO4ALL를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DAW 프로그램 (큐베이스 케이크워크 FL STUDIO 등등) 에서 세팅해주면 됩니다.

사실 저렴한 오디오인터페이스 하나 구입하는 것이 덜 스트레스받지요. 하지만 간단한 녹음을 위함인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인페 대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장비를 오디오인터페이스로 연결하신 분들은 딱히 ASIO4ALL을 설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오디오인터페이스 없이 락스미스에서 사용하던 리얼톤케이블을 사용하여 일렉기타 녹음을 케이크워크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시도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ASIO4ALL

ASIO4ALL

ASIO4ALL 다운로드

사실 설치는 매우 쉽습니다. 설정이 어려울 뿐이지요. ASIO4ALL 홈페이지에서 ASIO4ALL 최신버전 English를 다운로드합니다.

AISO4ALL 설치

그리고 Next를 클릭하며 설치를 해주세요. 설치도 어렵지 않습니다. 

설치완료

설치가 마무리되면 Finish를 클릭하여 설치를 마무리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바탕화면에 아무것도 안생기고 어떻게 실행해야될까요?

ASIO4ALL V2 실행

사용하시는 DAW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그러면 asio4all 을 윈도우 오른쪽 하단 상태표시줄에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더블클릭해보세요. 

지금부터의 설정은 사용환경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게 설정해주셔야 됩니다. 사용하시는 환경에 따라 인풋, 아웃풋을 설정해줘야 되는데요. 

  • input : 입력장치 (ex. 리얼톤케이블, USB 마이크) 
  • output : 출력장치 (ex. 내장 사운드)

인아웃

예를 들어서 컴퓨터 뒷면 내장 사운드 단자에 스피커와 마이크를 연결하셨으면 이렇게 Realtek HD Audio Link input 및 Realtek HD Audio output 하나씩 체크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레이턴시는 모두 줄여주시구요. 

USB 인풋

따로 USB 입력장치 (usb 마이크, 리얼톤케이블 등)가 있으시다면 그것을 선택해주시고, 나머지 인풋은 전부 선택해제 시켜줍니다. 그리고 스피커가 연결된 아웃풋을 선택해주세요. 추가적인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후면에 스피커를 연결하셨다면 대부분 Realtek HD Audio output 입니다. 

ASIO4ALL 설정

저는 스피커가 별도의 DAC를 사용해서 이렇게 설정하였습니다. 아무튼 인풋 및 아웃풋 선택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DAW

여기서 끝이 아니라, 사용하시는 DAW 프로그램 설정에서 인풋 및 아웃풋을 ASIO4ALL 으로 각각 설정해줘야됩니다. 이것은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마다 설정방법이 달라서 모두 소개하기는 어렵군요. 

[소프트웨어] - 케이크워크 다운

저는 케이크워크를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설정에서 Devices 탭에서 Input 및 Ouput에 모두 ASIO4ALL v2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driver settings

Driver Settings에서는 Playback Timing Master에는 ASIO4ALL v2 아웃풋 스피커, Record Timing Master에는 ASIO4ALL v2 USB Guitar Adapter 인풋 usb 장치가 올바르게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Driver Mode

마지막으로 Playback and Recording에서는 Driver Mode에 ASIO가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모두 확인하셨다면 Apply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케이크워크 락스미스

저는 케이크워크 무료 DAW 프로그램에 락스미스 리얼톤 케이블을 연결하여 일렉기타 녹음을 시도해보았는데요, 어찌저찌 인식은 잘되는군요. 

제가 케이크워크를 잘 사용할줄 몰라서 얼마나 깔끔하게 녹음되는지는 더 테스트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녹음이 제대로 되지 않으신다면 제어판-소리녹음 탭에서 Rocksmith USB Guitar Adapter 마이크를 더블 클릭하셔서 고급탭에 있는 단독모드를 모두 체크해제 해주세요.

만약 락스미스를 실행할 때 리얼톤케이블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체크해주셔야 됩니다. 조금 번거롭군요.

다운로드 및 설치는 쉬운데 설정이 어렵습니다. 대부분 인풋과 아웃풋 설정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되는지 몰라서 헷깔려하시는 것 같은데요, 이것만 알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