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케이크워크 다운

반응형

저번 포스팅은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무료 DAW 프로그램 케이크워크에 ASIO4ALL 사용법을 작성했었는데요, 이참에 케이크워크 다운 방법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DAW

Digital Audio Workstation 이라는 뜻이며, 디지털 오디오 레코딩, 편집, 재생이 주목적인 시스템을 말합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서 오디오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요즘에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기가 발달하여 MAW (Mobile Audio Workstation) 의 기념도 생겼는데요, 애플의 GarageBand 삼성의 사운드캠프 등이 있습니다.

그러면 PC에서 유명한 DAW 프로그램은 뭐가 있을까요? 바로 큐베이스가 있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부담스러운면이 있습니다.

케이크워크 다운

Cakewalk By Bandlab

케이크워크는 현재 Bandlab이 인수하여 Cakewalk By Bandlab이라는 이름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능도 충분히 괜찮기 때문에 많이들 찾으시는 것 같아요. 그런데 다운로드 과정이 조금 복잡하여 포스팅으로 정리해드릴게요.

Learn More

케이크워크 다운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케이크워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싱가포르 BandLab에서 인수하여 SONAR를 Cakewalk로 다시 시작한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Learn More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케이크워크 다운

그러면 케이크워크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바로 보이는 화면에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세요.

Download

그러면 웹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 되는데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7 이상의 운영체제만 호환되며 64비트만 지원합니다.

BandLab 로그인

그러면 Welcome to BandLab 이라고 뜨는데요, 케이크워크를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이 필요합니다. Log In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구글 및 페이스북 같은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므로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cakewalk install

로그인한 뒤, 상단 App 탭을 클릭해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하단에 있는 cakewalk Install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설치시작

그러면 추가 애드온은 무엇을 설치할지를 물어보는데요,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해보시려면 전부다 체크하는게 좋겠죠? 그런데 Theme Editor는 굳이 필요없는 것 같네요.

케이크워크 설치

이제 케이크워크 설치가 시작됩니다. I accept the agreement를 선택해주시고 Basic 기본 설치로 진행합니다. 설치경로를 확인해주시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마무리 하도록 합니다.

애드온

케이크워크 설치가 끝나는데로, 설치전에 선택했던 추가 애드온 설치도 진행됩니다.

오디오 셋업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있는 Cakewalk by BandLab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케이크워크를 실행시킵니다. 대충 반갑다고 뜨는데요 초기설정을 해야되나봅니다.

Audio Setup 에서 사용하시는 Input DeviceOutput Device를 선택해주세요. 따로 사용하시는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있으시다면 그것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없으시다면 ASIO4ALL 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하셔야되는데요, 자세한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소프트웨어] - ASIO4ALL 사용법

워크스페이스

워크스페이스는 기본 Basic 그대로 선택하시고 Next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수정하면 되니깐요. 그 다음은 Done을 클릭하여 초기설정을 마무리하도록 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초기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기본 트랙으로 하실거면 Empty Project를 선택해서 깨끗한 상태에서 시작하셔도 되고, 필요에 따라서 알맞는 프로젝트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Guitar Amps

Guitar Amps 프로젝트를 선택해보니 몇가지 악기들을 미리 불러오는군요. 이렇게 모든 트랙을 다루실게 아니라면 그냥 Empty Project를 선택하셔서 필요한 트랙만큼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단하네요. 이런 프로그램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