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앞에서 보내며 일을 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필요할겁니다. 게다가 요즘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도 한몫하고있죠. 먼저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피로감을 줄여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주변 광량이 충분한 낮에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는데요, 저녁시간에는 얘기가 다르겠죠? 특히 저녁시간에 컴퓨터 모니터 화면, 태블릿 및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보고있으면 수면에도 영향이 생긴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권장하는 것은 모니터 및 스마트폰 블루라이트 차단은 일몰에서 일출까지만 사용하셔도 눈에 피로감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낮에도 눈이 피로하다면, 블루라이트 수치를 살짝만 낮춰주는 것도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flux 다운로드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 같군요. f lux 다운로드는 f.lux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메인에서 보이는 Download f.lux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는데요, 설치를 실행하고 Accept를 클릭하면 바로 f.lux 설치가 완료되고 f.lux가 실행됩니다.
처음에 위치설정이 뜨는데요, 국가마다 일몰 및 일출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정확하게 시/도 까지 위치를 잡으실 필요는 없고 대한민국에 맞추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그래프가 있고, 영어라서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기본값으로 Recommended Colors가 선택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광량이 많은 시간이라서 블루라이트 차단은 되지 않는 군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빨간 그래프쪽으로 이동되면서 자동으로 블루라이트를 줄여줍니다.
만약 낮에도 눈이 아프신 것 같으면, Reduce Eyestrain 을 선택하셔서 낮에도 블루라이트를 살짝 차단할 수 있는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윈도우10에 '야간모드'라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있습니다. 강도와 예약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f.lux 처럼 세세하게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Change current color 메뉴에서 바로 밝기를 조절 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화면색이 즉각즉각 변하지는 않고 서서히 빛이 조절됩니다.
그리고 Effects and extra colors 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어울리는 빛모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하루종일 컴퓨터 모니터를 쳐다볼 수 밖에 없는 직군이라면 필수로 사용해야되지 않나 싶네요. 그렇다고 모니터 밝기를 낮추는 것은 더 비효율적이니 f.lux 다운로드해서 먼저 사용해보시고 나중에 다른 수단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아래 포스팅도 도움이 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