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파일질라 다운로드 ftp 프로그램 사용법

반응형

FTP 서버에 파일을 전송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ftp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파일질라는 윈도우, 리눅스, OS X 를 모두 지원하며 개인 및 기업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버전 파일질라 프로가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유료기능이 필요하지 않고 단순히 ftp 파일전송으로 사용하실거면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FTP : File Transter Protocol 파일 전송용 프로토콜

파일질라 다운로드

파일질라는 크로스 플랫폼 FTP, FTPS 및 SFTP 클라이언트 입니다. 파일질라 다운로드는 공식사이트에 접속해서 받도록 합니다.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는 메인페이지에 보면 Quick download links 아래에 보면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클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옆에있는 Sever는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를 ftp서버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데, 서버는 추후에 시간이 되면 다뤄보겠습니다.

다음페이지에서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려서 답답하면 네이버자료실에 등록된 FileZilla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조금 더 빠르지만 구버전이네요.

이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설치해봅시다. 오픈소스 무료 프로그램이라서 설치중에 딱히 번거로운 과정없이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 사용법

파일질라 사용법은 서버의 주소만 알고 있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의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을 해봅시다.

대부분의 ftp 프로그램이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왼쪽에는 현재 내컴퓨터의 폴더 내용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ftp 서버의 폴더 및 파일 목록이 뜹니다. 상단에 있는 호스트주소, 사용자명, 포트번호를 입력해서 빠른 연결을 클릭하면 ftp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NAS의 FTP 서버에 접속해보았는데요.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이므로, 파일의 업로드 및 다운로드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무료버전은 여기보면 아시겠지만, FTP 및 SFTP 프로토콜 2가지를 지원합니다. 이렇게 새 사이트 추가를 통해서 FTP 및 SFTP 프로토콜을 수동으로 선택하여 직접 서버주소를 입력하여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