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hwp word 변환 이렇게!

반응형

아래한글 문서 hwp 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docx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문서가 한글 hwp 파일로 작성되는데요. 거의 국내에서만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워드파일 보다는 PDF문서로 보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게다가 hwp 파일이 다른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과 완전히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hwp word 변환을 한다고 하더라도 완전 똑같이 변환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한글전용 서식은 변환되지 않고 보이지 않거나, 일부서식도 깨져서 나오게 되므로 변환된 word 파일을 꼭 확인해서 수정하셔야 됩니다. 

hwp word 변환

hwp word 변환

1. 마이크로소프트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도구

hwp word 파일 변환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아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공식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래한글 문서 변환도구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에서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도구 다운로드를 눌러서 받아주세요.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는 Word에서 hwp 파일을 docx 파일로 변환하고 열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원하는 다운로드 선택

원하는 다운로드 선택은 32비트 및 64비트 버전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한데요. 32비트 사용자의 경우 x86을, 64비트 사용자는 x64를 체크해주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설치

다운로드 받은 hwp word 변환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해봅시다. 사용권 조항동의에 체크한 뒤, 계속을 선택합니다. 

설치완료

그러면 아주 간단히 설치가 끝나버립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알림이 뜨면 확인을 누릅니다. 그런데 바탕화면 및 시작메뉴 그 어디에도 hwp word 변환 프로그램이 보이지 않네요. 

BATCHHWPCONV

설치 경로는 64비트 기준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 폴더에 있습니다. 여기에 직접 찾아 들어가서 BATCHHWPCONV.EXE 파일을 실행시켜 주세요. 

일괄 변환 도구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위한 아래한글 문서 일괄 변환 도구가 실행됩니다. 여러개의 문서를 한번에 변환시킬 수 있어서 편합니다. 

우선, 하나의 HWP 파일을 WORD 파일인 DOCX 파일로 변환시켜보겠습니다. 왼쪽에서 파일을 선택하신 뒤, 원본 폴더 또는 파일에서 변환시킬 hwp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변환 버튼을 통해서 워드 docx 파일로 변환이 됩니다. 

만약, 여러개의 hwp문서를 한번에 변환시킬 경우에는 한 폴더에 모아두고, 폴더를 선택해서 변환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2. 네이버오피스 

네이버오피스

이번에는 네이버오피스를 사용하여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무것도 설치하기 싫다면 이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네요. 

hwp 파일을 네이버오피스에 업로드해서 다시 word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오피스에 접속하여, 왼쪽 상단에 있는 열기를 눌러봅니다. 

파일찾기

hwp문서를 네이버클라우드에 업로드한 것이 아니라면, 상단에 있는 내 컴퓨터 탭을 눌러서 파일 찾기를 통해 hwp파일을 선택해주세요. 

저장

그러면 네이버오피스에서 바로 한글문서가 열리면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변환을 위해 상단에 있는 저장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워드 2007 형식

그러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이 뜨는데요. 저장위치는 상단에 있는 내 컴퓨터 탭을 누른 뒤, 파일 형식을 Microsoft Word 2007 형식 (*.docx)을 선택해주시고 저장을 선택하면 네이버오피스로 hwp word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이름으로 저장

마지막은 한컴오피스 아래한글에서 바로 docx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한컴오피스가 있으신 분들만 사용가능한 방법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변환시킬 문서를 열고,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 메뉴를 통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선택합니다. 

워드문서

이제 문서 저장경로를 지정해주시고, 파일 형식을 워드 문서 (*.docx)를 선택해주고 저장을 누르면 바로 word 변환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서식 및 여백 등이 깨지게 되므로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폴라리스오피스 무료버전에서는 hwp docx 변환을 지원하지 않고, 유료버전 사용자만 내보내기 및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통해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