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컴퓨터 예약종료 명령어와 프로그램

반응형

컴퓨터 예약종료

특히 자기전에 컴퓨터를 하다가 나는 먼저 자야되고, 컴퓨터 및 노트북은 나중에 꺼야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노래를 틀어두고 잠을 자고싶은데 한시간 뒤에 컴퓨터가 꺼지게 하고싶거나, 용량이 큰 게임을 밤에 다운받아두고 알아서 종료시키고 싶을 때 등등 오래걸리는 작업을 한 뒤 예약종료를 하고싶은 상황이 있습니다.

컴퓨터 예약종료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윈도우10에서 따로 예약종료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명령어로 예약종료를 걸어두는 방법과, 무료 컴퓨터 예약 프로그램 타임가드를 소개해드릴게요.

컴퓨터 예약종료 명령어 커맨드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 및 노트북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바로 예약종료를 거는 방법입니다. 컴퓨터를 켜고 잠을 자야될 때 아침에 일어나서 컴퓨터를 종료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윈도우10 예약종료 설정은 명령프롬프트에서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10 검색창에 바로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뜨는데요. 이것을 실행해줍니다.

실행

또는 'Windows키 + R' 단축키를 사용하여 실행을 띄운 뒤, cmd 라고 입력하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

그러면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그냥 윈도우 기본 기능으로 추가해줬으면 좋을 것 같은데 번거롭지만 명령어를 입력해야됩니다.

초단위변환

먼저, 종료하고 싶은 시간을 초단위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시간은 3600초 인데요.

shutdown -s -t 숫자

명령 프롬프트 창에 'shutdown -s -t 초'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윈도우10 컴퓨터 예약종료가 설정됩니다. 숫자에는 초단위의 시간을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3600초를 넣어봤어요.

로그오프하려고 합니다

그랬더니 우측 하단에 오그오프하려고 합니다. 60분 후에 윈도우가 종료됩니다. 라는 안내가 뜨네요. 그러니까 종료예상 시간에 맞춰서 초단위로 설정하면 됩니다.

shutdown -a

만약, 예약종료를 취소하고 싶으면 다시 cmd를 실행시켜서 'shutdown -a' 라고 입력해주세요.

로그오프 취소

그러면 로그오프가 취소되었습니다. 예약된 시스템 종료가 취소되었습니다. 라는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예약종료 프로그램

타임가드는 현재 네이버자료실에서 쉽게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에다가 사용하기 쉽더군요.

타임가드 다운로드

컴퓨터 예약종료 프로그램 타임가드를 네이버자료실에서 받아서 설치해주도록 합니다. 설치도 간편하게 되는군요.

날짜 시간

설치가 완료되면 타임가드를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현재 시간이 뜨는데요. 왼쪽 상단에 있는 날짜/시간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컴퓨터를 종료시킬 날짜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어요. 컴퓨터를 예약종료 시키고 싶은 날짜 및 시간을 지정하고 종료합니다를 선택한 뒤, 시작을 클릭하세요.

카운트다운 특정시간

아니면 간단하게, 몇시간 뒤에 종료 시키고 싶으면 카운트다운을, 지정한 시간에 종료하고 싶으면 특정시간을 선택해서 예약종료를 시켜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타임가드 컴퓨터 종료

그러면 현재 시간과 종료될 시간이 뜨네요. 취소하고 싶으면 Cancel을 클릭하면 예약종료 취소가 됩니다. 이번에는 윈도우10 예약종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명령으로 입력해도 되고, 명령어를 입력하는게 어렵다면 타임가드 같은 예약종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