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한글 사진용량 줄이기 방법

반응형

고해상도 사진을 많이 넣은 한글문서는 파일 용량이 크기 때문에 용량제한이 있는 곳에서는 첨부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깁니다.

또한 사진 및 이미지가 많이 첨부된 한글문서는 사양이 좋지 않은 컴퓨터에서 불러올 때 및 내용을 스크롤 할 때 많이 버벅이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위주로 설명된 한글문서의 경우 사진용량을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사진의 용량을 미리 줄여서 첨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글에는 사진용량 줄이기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한글 사진용량 줄이기

한글 사진용량 줄이기

한글 사진용량 줄이기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단 한글에 아무렇게 사진을 여러장 첨부해봤습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으로 미리 사진용량을 줄여도 되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한글에서 바로 용량을 줄여보겠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 해상도가 좋기 때문에 한글에 바로 고해상도 사진을 여러장 넣게 되면 문서의 용량이 생각보다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고사양의 컴퓨터는 별로 문제가 없지만, 일반 사무용 컴퓨터에서는 문서를 보는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용량 줄이기 설정

일단, 사진 때문에 용량이 커진 한글문서를 실행하여, 아무 사진을 하나 선택합니다. 그러면 상단 리본 메뉴에 사진 편집관련 옵션이 뜹니다. 여기서 줄이기를 선택해서 용량 줄이기 설정을 먼저 해봅시다.

그림 용량 줄이기

그러면 용량 줄이기 설정이 뜨는데요. 상단에 있는 용량 줄이기란에 있는 그림을 넣을 때 적용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을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선택사항에서, 그림 크기에 맞춰줄이기 그리고 설정한 해상도(dpi)로 변경하기 값을 조정해주면 됩니다. 기본이 150dpi 일텐데요. 100정도로 줄여주시면 됩니다. 50으로 하니까 화질이 많이 깨지더라구요.

이렇게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한뒤, 문서를 다시 저장해줍니다.

용량 변화

제가 용량이 큰 사진을 넣어서 테스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변화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새롭게 저장한 문서의 용량을 확인해보니 기존 문서의 용량보다 훨씬 크기가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시는 것이 한글 사진용량 줄이기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용량을 줄이기전에 PDF로 저장하기는 별다른 차이가 없으며, 모바일 문서에 최적화 하기 기능은 오히려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이렇게까지만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