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Mac OS

맥북 화면 녹화하기 (단축키 및 소리녹음)

반응형

맥북 화면 녹화 방법

먼저 맥북 화면 녹화 (스크린 레코드)는 윈도우 운영체제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맥북 화면 녹화가 가능합니다.

포스팅에서는 맥O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크린샷퀵타임 플레이어 두 가지 기능을 사용해서 쉽게 스크린 레코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간단하므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곧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맥O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크린샷 기능에 화면 녹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aunchpad를 실행해서 기타 폴더에 보면 스크린샷 앱이 있습니다. 독바에 등록해두고 사용해도 되지만, 번거로우니 단축키를 사용하겠습니다.

단축키 : Shift + Cmd + 5

맥 OS 모하비 이상부터는 단축키를 사용하여 화면 녹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Shift + Command + 5' 단축키를 누르면 다양한 녹화 옵션을 제공하는 메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서 전체 화면을 녹화할지, 화면의 일부만 녹화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뉴 왼쪽의 3개는 이미지 캡처를 위한 도구이며, 오른쪽 2개의 메뉴가 화면 녹화 메뉴입니다. 전체 화면 기록 또는 선택 부분 기록을 선택하게 되면 맨 오른쪽에 캡처 글자가 기록으로 변하게 됩니다.

전체 화면 기록

Shift + Cmd + 5 단축키를 누른 후 전체 화면 기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카메라 아이콘으로 변하게 됩니다. 기록 버튼을 클릭하거나, 카메라 아이콘을 아무 화면에다가 클릭하면 하단 독바를 포함해서 맥북의 전체 화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선택 부분 기록

만약 화면의 일부만 기록해야 되는 경우 마찬가지로 Shift + Cmd + 5를 눌러서 선택 부분 기록을 클릭하기 전에 화면에 있는 점선 상자를 화면에 기록하고 싶은 크기만큼 지정하도록 합니다. 크기는 점선 가장자리를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확장하거나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록을 클릭하면 선택 부분 화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화면 녹화 저장

화면 녹화 중지는 우측 상단 레코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녹화가 중지되며, 기록된 영상이 저장됩니다. 그리고 영상 썸네일이 우측 하단에 나타납니다. 무시하거나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사라지는데, 잠시 후 저장된 파일이 바탕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이렇게 녹화된 영상은 mov 파일로 저장됩니다.

화면 녹화 편집

녹화된 영상을 편집하려면 녹화가 끝난 뒤, 나타나는 썸네일을 클릭하면 간단한 도구가 포함된 편집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완료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영상을 자르거나, 맨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다른 사람에게 공유해줄 수 있습니다.

녹화 옵션

Shift + Cmd + 5 단축키는 화면 녹화를 하기 위한 메뉴를 띄우는데요. 중간에 보면 옵션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녹화된 영상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녹화하기 전 카운트다운은 몇 초로 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퀵타임 플레이어

맥 OS에 기본으로 내장된 동영상 플레이어 퀵타임으로 화면 녹화도 가능한데요. 기본 스크린샷 기능은 소리를 녹음할 수 없는데 비해 퀵타임 플레이어는 소리까지 녹음이 가능합니다.

퀵타임 플레이어를 실행해서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새로운 화면 기록을 선택하시면 기본 화면 녹화 기능과 똑같은 인터페이스로 화면 녹화 기능이 실행됩니다.

맥북 소리 녹화까지 하려면, 옵션을 클릭해서 외장 마이크 또는 맥북 내장 마이크를 선택해주고 기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권한 때문에 퀵타임 플레이어 녹화가 거부된다면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서 녹화 권한을 부여하도록 합니다.

부여해줄 권한은 화면 기록에 있는 QuickTime Player를 체크해주시고 퀵타임 플레이어를 재시작하면 화면 녹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퀵타임 플레이어로 녹화한 영상도 역시 mov 파일로 저장됩니다.

마이크 볼륨

만약 내장 및 외장 마이크 볼륨이 너무 늦게 녹화된 것 같으면 시스템 환경설정을 열어서 사운드에 들어갑니다.

입력 탭을 보면 사운드를 입력할 기기 선택이라고 나오는데요. 사용 중인 내장 및 외장 마이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입력 음량을 최대로 키워주시면 마이크 볼륨이 올라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