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유튜브 자동종료 타이머 설정하기

반응형

Youtube 유튜브는 이제 안드로이드 및 iOS 스마트폰에서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관리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러갈 시간과 같은 개별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및 취침 시간 알림 옵션으로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구글의 디지털웰빙의 일환으로 유튜브를 볼 때 때때로 휴식을 취하고, 스마트폰에서 눈을 뗄 수 있도록 도입된 기능입니다. 요즘 취침전에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취침전에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다는 것은 잠을 안자고 몇 시간 동안 동영상을 볼 수 있음을 의미하며, 또는 잠이 들었는데 기기에서는 계속해서 영상이 재생되고,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및 취침시간 알림으로 유튜브 자동종료 기능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특정 시간에 동영상 시청을 중지하도록 알림을 설정하고 취침에 들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가 영상을 중단할지 또는 비디오가 끝날 때까지 대기할지 여부를 포함하여 설정에서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설정합니다. 또는 알림을 닫거나 일시 중지 할 수도 있습니다. 

1.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유튜브 자동종료 첫 번째 방법으로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은 유튜브 앱에서 휴식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앱을 실행하여 프로필 아이콘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1. 프로필 클릭
  2. 설정
  3. 일반
  4.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일반 설정 맨 위에 있는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옵션으로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활성화 한 뒤, 알림 빈도를 설정하세요. 이 기능은 휴식 시간 알림으로 영상을 바로 중단해버리는 것은 아니고, 무시할 수 있습니다.

2. 취침 시간 알림

잠들기전에 유튜브 영상을 틀게 되면 나도모르게 시간이 훌쩍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서 다음날 컨디션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설정합니다. 또는 아침까지 재생된 영상때문에 기기의 배터리 부족이나 과도한 데이터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자동종료 두 번째 방법으로 유튜브 설정 일반으로 이동해서 취침 시간 알림을 설정합니다.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설정한 뒤, 동영상 시청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 알림표시는 선택에 따라 체크합니다.

이렇게 설정해두면 다음 영상이 연속으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기기가 눈뜨는 아침까지 영상이 재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웰빙

디지털 웰빙은 구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애플 타이머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갤럭시 설정에서 디지털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을 선택해서 상단에 있는 디지털 웰빙을 선택합니다. 휴대전화 사용시간을 간편하게 관리하는 기능으로 앱 타이머를 활용해서 정해둔 시간 동안에만 앱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간쯤으로 스크롤 해서 앱 타이머를 선택한 뒤, 유튜브 사용시간을 설정합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할 수 없고 단순히 앱별로 하루에 얼마나 사용할지를 설정하는 것이 목적이라서, 사실 취침전 타이머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다시 설정을 해제해야 되는 귀찮은 부분이 있습니다.

4. 빅스비 루틴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빅스비 루틴 기능으로 패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잠들기 전에 및 특정 시간에 앱을 종료시킨다는 명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것은 하나의 예시일 뿐이므로, 사용패턴에 맞춰서 정확한 시간을 지정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라이프를 위한 일환으로 유튜브에서는 취침 알림 기능을 포함시켰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이 불편하거나, 내가 원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별도의 타이머앱을 설치해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