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VRMark 벤치마크 성능이 궁금하면

반응형

VRMark는 내 컴퓨터가 제대로 VR게임을 구동시킬 수 있는지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VR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VR게임 권장사양이 일반적인 PC게임보다 훨씬 높은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큘러스 및 HTC 바이브를 구매하기전에 내 PC가 VR게임을 구동할 수 있는 사양을 갖추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어느정도 급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3DMark 벤치마크 결과에 따라 충분히 알아챌 수 있어서 VRMark까지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합니다.

VRMark 다운로드

3DMark 벤치마크와 마찬가지로 VRMark도 무료 체험판 버전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VRMark 무료 다운로드 방법부터 정리해드릴게요.

퓨처마크 공식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VRMark 베이직 에디션은 스팀에서 무료라고 되어있으며, 오렌지룸 하나만 측정할 수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스팀에서 확인해보니 베이직 에디션은 없고 구매밖에 없어서 대부분 여기서 당황하실텐데 오른쪽을 확인해보면 체험판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이것을 설치하면 VRMark 무료 체험판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R기기가 없어도 내컴퓨터의 VR 성능을 측정하는 것 뿐이라서 VR기기를 연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VRMark 사용법

VRMark 사용법은 어렵지는 않지만, 실행하기전에 G-SYNC 지싱크 끄기를 권장하기 때문에 벤치마크를 돌리기전에 지싱크를 종료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무료버전에서 돌릴 수 있는 오렌지룸은 PC가 VR게임을 구동할 수 있는지 정도를 확인하는 정도라서 사실 한계가 있으며, DirectX 12를 사용하는 Cyan Room으로 측정해보는 것이 제대로 알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GTX1080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걱정이 있었는데 이정도면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더 자세한 결과는 Compare Result Online을 눌러보고 다른 pc들과 비교해서 내 컴퓨터는 어느정도의 급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어느정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내컴퓨터의 VR 성능확인은 VRMark 벤치마크로 미리확인하면 대략적인 성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