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곧 출시될 윈도우11을 발표했으며, 현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Windows Indsider Program (Dev Channel)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윈도우11 인사이더 프로그램을 사용중인 경우 참가자 채널을 변경하고 싶은 때가 올 수 있습니다.
저 처럼 참가자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미 윈도우11을 미리 올리신 분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이며, 실사용하는데는 지장은 없지만 일반 사용자가 굳이 Dev 채널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사실 윈도우11이 처음 테스트용으로 출시되었을 때 개발자 채널에서 등록해야만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초기 릴리즈 이후 베타 채널을 통해서도 Windows 11 Insider 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이더 프로그램 Dev 및 베타 차이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0부터 Windows Insider Program을 시작했으며 현재 3개의 개별 채널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개발자 채널, 배타 채널 및 릴리스 미리보기 채널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 윈도우11 인사이더 프로그램에는 릴리스 미리 보기 채널은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새로운 빌드를 얻는 속도입니다.
- 개발자 채널 (Dev) : 고도의 기술 사용자에게 적합하다고 나와있습니다. 가장 먼저 최신 Windows11 빌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안정적이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 베타 채널 (Beta) : 얼리어답터에 이상적이며, 개발자 채널의 빌드보다 더 안정적인 빌드 버전만 업데이트 됩니다. 최신 기능을 먼저 사용하는 것에 의미를 두지 않는다면 권장되는 채널입니다.
아무래도 너무 실험적인 빌드는 사용하고 싶지 않고, 그나마 안정적인 빌드만 사용하고 싶다면 베타 채널로 변경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윈도우11 참가자 프로그램 채널 변경
Windows11에서 참가자 채널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작버튼을 클릭한 다음 설정에서 맨 아래에 있는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그런 빌드번호 아래에 있는 참가자 설정 선택 드롭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대부분 Dev 채널을 선택해서 업그레이드 하였기 때문에 Dev채널이 선택되어 있지만, 베타 채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완료됩니다.
윈도우11 참가자 프로그램 채널 변경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Dev 채널 빌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개발중인 OS 코드라서 보조PC 및 VM 가상머신에 설치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저는 새로운 기능이 생기면 바로 확인하고 포스팅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용하는 중에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