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엣지 익스플로러 전환 (호환 모드)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레거시 엣지 브라우저를 모두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새로운 크로미움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가 되었고 차기 윈도우11에서도 이같은 결정이 이어집니다. 그런데 아직도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필요하신분들 있죠?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익스플로러 전환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웹브라우저마다 웹이 다르게 보이는 등 호환문제가 있었지만 지금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런데 아직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하도록 구축된 오래된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보통 이런 결정이나면 새로운 웹브라우저에서 작동되도록 업데이트 해주거나, 다른 것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지만 대부분 그냥 그대로 사용합니다. (비용때문에) 그러다가 아예 작동이 안될 때 그때가서 어떻게 하냐며 발을 동동 구르고 누군가는 화를 내며 뒤늦게 대책을 세우는게 일반적일 겁니다.

다행스럽게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오래된 사이트를 익스플로러로 다시 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 사이트는 최신 표준을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새로운 Egde와도 잘 호환됩니다. 

엣지 익스플로러 전환 (Edge IE모드)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는 크로미움 오픈 소스 프로젝트 코드 기반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엣지 (파란 아이콘) 에 비해 더 나은 웹호환과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OS 및 리눅스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구요. 

Edge에서 IE모드 전환 모드를 켜기 위해서는 먼저 설정이 필요합니다. Microsoft Edge를 실행해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왼쪽 기본 브라우저 탭으로 이동하빈다. 그러면 Internet Explorer 호환모드가 보입니다. 사이트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다시 로드할 수 있다는 설명옆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열어 허용으로 전환해주고,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또는 IE 표준으로 만들어진 페이지를 수동으로 추가해두면 30일동안 자동으로 Interent Explorer 모드로 열리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왜 30일 일까요? 

IE 호환 모드

이제 설정은 끝났으니 엣지에서 IE 전용 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호환을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필요한 경우 즉시 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IE가 필요한 페이지에 엣지로 접속한 뒤, 메뉴를 열고 In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를 클릭하면 구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 실행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찾을 수 없습니다.

혹시 상단에 Interent Explorer를 찾을 수 없습니다. 다시 설치하거나 다시 사용하도록 해라는 문구가 나오시나요? 이것은 윈도우 선택적 기능에서 익스플로러를 설치해두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설정 - 앱 - 앱 및 기능 탭에서 선택적 기능을 선택해서 Ineternet Explorer 11을 설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윈도우11에서 확인해보니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IE모드가 선택적 기능으로 미리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혹시나 없는 분들은 수동으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IE 호환 모드 끄기

설정과 호환 문제가 해결 되고 Egde IE모드로 전환하였으면, 해당 페이지는 IE모드에서 열려있다는 알림이 뜨게 됩니다. 

IE 호환모드 종료는 다시 메뉴를 열어서 IE모드 종료를 선택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런일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예전에는 익스플로러가 거의 독점하다시피 해서 대부분이 웹이 IE에 맞게 제작되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죠? 크롬은 IE TAB 이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되기에 엣지 익스플로러 전환 호환모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