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워치4 QR코드 꺼내기 (Samsung Internet)

반응형

갤럭시워치4 QR코드

이번 WearOS를 품은 갤럭시워치4는 어떻게 QR코드를 꺼낼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워치4 Samsung Internet 브라우저를 활용하면 시계화면에서 QR코드를 꺼낼 수 있더군요. 그런데 직접해보니 실사용함에 있어서는 그렇게 유용하다고 생각되지는 않더군요.

제가 기어S3에서 액티브2로 기기를 바꿨을 당시에도 삼성페이가 안된다고 해서 말은 많았지만, 실제로 시계에서 삼성페이를 꺼내서 쓰는것 보다는 그냥 폰으로 하는게 더 편했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생각했거든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워치에서 QR코드를 실행시키는 것 보다는 늘 소지하고 다니는 휴대폰으로 QR코드를 꺼내는게 더 편하고 요즘은 080으로 하는 안심번호라는 대안이 있기 때문입니다. 

Samsung Interent 브라우저 다운로드

갤럭시워치 전작들은 타이젠OS라서 삼성브라우저를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었지만, 이번 WearOS는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갤럭시워치4 시리즈에서 어플 받는 방법은 웨어러블 앱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스토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최근에 앱이 등록된 것 같더군요. 시계화면을 위로 쓸어서 플레이스토어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Samsung Internet을 찾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와이파이를 켜면 다운받는 속도가 더 빠를 줄 알았지만 큰 차이는 없더군요.

워치4 Samsung Internet 설치가 완료되면 브라우저를 실행시켜봅니다. 마찬가지로 시계화면을 위로 쓸어올려보면 설치된 어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은 북마크가 뜨는데 네이버, 유튜브, 구글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이전모델을 사용할 때도 그랬지만 사실 화면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볼일은 거의 없습니다.

일단 갤럭시워치4 블루투스 기준으로 와이파이를 연결하지 않고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에 연결된 상태인데도 영상을 보는데는 버벅이거나 버퍼링이 걸리지않고 잘 재생되었습니다. 일단 되긴 된다는 정도로만 판단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시계화면은 원형인데 웹페이지는 직사각형인 탓도 있고 이리저리 화면을 옮겨다니기에 조작하기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워치4 QR코드 꺼내기

갤럭시워치4 QR코드는 앞에서 설치한 삼성브라우저를 통해서 네이버 QR코드를 실행하는 것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접속해서 화면 상단에 있는 QR체크인에 들어갑니다.

이때 로그인이 필요한데, 아 포기할 뻔 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할 때 영어를 타이핑할 필요한데, 자동입력 완성 때문에 아이디를 입력하는 것이 어렵더군요. 그래서 그전에 워치4 키보드 설정에서 그런 옵션들을 모두 해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로그인이 되면 이렇게 워치4 화면에서 QR코드를 꺼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작동시키면 되지만 아무리 로그인 저장을 해둬도 이렇게 실행시키는 것 보다는 휴대폰을 보여주는게 더 빠릅니다.

게다가 화면을 인식이 잘되는 집도 있고 안되는 집도 있어서 손목을 들어올려 이리저리 각도를 바꿔줄 필요가 있는데 이것도 번거롭더군요. 

그래도 워치4로 QR코드를 꺼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그나마 빨리 실행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워어러블 앱을 실행시켜서 워치4 유용한 설정에 들어갑니다. 어찌됐든 인터넷만 빨리 실행실행시키면 되기 때문인데요. 아직 인터넷 북마크를 타일 (위젯)으로 꺼낼 수 없기 때문에 홈 버튼 두번 누르기 또는 길게 누르기 옵션에다가 인터넷을 설정해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해두고, 인터넷에서 QR체크인을 다시 실행시켜 그 화면을 북마크에 추가해둡니다.

그러면 홈 버튼을 두 번 눌렀을 때 또는 길게 눌렀을 때 인터넷이 실행되는데 첫화면은 북마크 화면이므로 QR코드 페이지가 북마크에 등록됨에 한번만 터치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쿠키 값이 지워지면 다시 로그인해야되므로, 자동 로그인이 풀린다면 결국에는 폰을 꺼내는 것이 더 빠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갤럭시워치4에서도 인터넷을 할 수 있고, 유튜브 영상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목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