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워치4 카카오톡 연동 정식 지원 (QR체크인 타일)

반응형

갤럭시워치4 카카오톡

이전까지 갤럭시워치 시리즈에서는 카카오톡 앱이 없어서 단순 알림 및 답장까지만 가능했었는데, Wear OS 카카오톡 앱이 출시되어 갤럭시워치4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은 대화방 선택 뿐만 아니라 먼저 카카오톡을 보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대화방에 올려진 사진을 보는데도 문제가 없었고, 보너스 기능으로 QR체크인 타일도 지원하게 되어 워치에서 QR코드 꺼내기도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카카오톡 설정

갤럭시워치4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휴대폰에 설치된 카카오톡 부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전체 설정에서 기타에 들어가보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Wear OS 설정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타이젠OS를 사용하는 구형기기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Wear OS 카카오톡 사용을 활성화 해주면 설정은 끝난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기본 응답에 간편답장 문구를 미리 설정해둘 수 있는데, 자주 쓰는 말들을 등록해두면 답장하기가 간편해질 것입니다. 'ㅋㅋㅋ' 정도는 등록해놓을까요? 

갤럭시워치4 카카오톡 설치

갤럭시워치4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해서 카카오톡을 설치합시다. 이제는 이렇게 별도의 앱으로 제공되므로 단순히 알림을 받고 답장하던 용도에서 더 많은 기능이 지원될 거라는 기대감에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제스쳐를 사용해서 위로 올려보면 앱 목록에 카카오톡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워치4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해보니 최근 대화목록이 떠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내가 먼저 카카오톡을 보내는 것도 가능하게 되니 더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앱을 급하게 만든 느낌은 있지만 그래도 많은 발전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워치4 카카오톡 천지인 키보드

그런데 다른사람에게 카카오톡을 보내보려고 하니, 기본 이모티콘도 지원하고 모바일 설정에서 봤던 것처럼 응답 메시지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직접 메시지를 입력하려고 하니 음성입력이 기본설정이더군요.

사실 이 조그만 워치 화면에서 터치로 키보드를 입력하는 것은 불편하지만, 음성검색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은 Gboard 구글 키보드로 대체하면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키보드 또는 Gboard를 설치합니다.

천지인 키보드 입력을 해보기 위해 카톡 대화방 맨 아래에 있는 답장 아이콘을 눌러봅니다.

이모티콘 오른쪽에 음성입력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워치4에 구글키보드를 설치했기 때문에 사용할 키보드 앱을 선택해라고 나오는데 Gboard를 항상 사용으로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바꿨더니 천지인 입력으로 카톡 답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삼성키보드도 천지인 입력을 지원하는데 왜 카카오톡에서는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나중에 업데이트 해줄지는 모르겠습니다.

갤럭시워치4 QR체크인 위젯 (타일)

갤럭시워치4 뿐만 아니라 Wear OS를 사용하는 스마트워치라면 이제 다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타일 (위젯)을 추가해보면 입장을 위한 QR코드를 카카오톡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위젯(타일)을 설정하고 순서를 시계 바로 다음칸으로 배치시키면 편리하게 꺼낼 수 있겠죠? 체크인을 터치하면 손목에서 바로 카카오톡 QR체크인 코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제 번거롭게 인터넷 북마크로 꺼내는 방식은 안써도 될 것 같습니다.

Wear OS 카카오톡을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아무리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조그만 화면 때문에 불편한건 마찬가지지만, 상대방이 보낸 사진도 확인할 수 있고 방금 온 메시지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를 선택해서 카카오톡을 보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음성입력을 사용할지 천지인을 사용할지는 좀 더 사용해보고 결정해야될 것 같습니다. 

특히 QR체크인 타일 덕분에 휴대폰을 꺼내지않고 QR코드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별다른 설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