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유튜브 내가 쓴 댓글 기록 편집 및 삭제 방법

반응형

유튜브 내가 쓴 댓글 기록을 한번에 확인하고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태까지 내가 어떤 영상에 뭐라고 댓글을 남겼는지 시간이 지나다보면 잊게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유튜브 댓글 기록 보는 방법과 삭제에 관한 도움말을 남기려고 합니다.

유튜브 댓글 기록 보기

댓글은 전혀 안남기고 영상을 시청만 하시는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과거부터 다양한 유튜브 채널에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이라면 지우고 싶은 댓글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게 잘못된 정보이거나, 흑역사 또는 무례한 댓글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입니다.

유튜브에 급하게 작성한 댓글이나 오타를 수정 및 삭제하고 싶나요?

컴퓨터에서는 내가 남긴 댓글 기록 보는 방법은 수월한 편입니다. 평소처럼 인터넷을 켜서 유튜브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물론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태겠죠? 

왼쪽 메뉴를 활성화 시켜보면 시청 기록이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보면 오른쪽에 시청기록에 관한 옵션이 나오는데 댓글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유튜브에 내가 쓴 댓글 목록이 시간순으로 표시됩니다. 가장 최근것이 먼저 표시되는 것이죠. 그런데 댓글을 남기지 않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활동 없음이라고 나올 것입니다.

댓글 삭제

그래서 테스트겸 아무 영상에나 댓글을 남기고 와봤더니 어떤 영상에 어떤 댓글을 남겼는지 기록이 남아있었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려면 간단하게 x표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댓글 편집 (수정)

내가 남겼던 댓글을 편집(수정) 하는 방법의 첫 번째 단계는 댓글 코멘트 밑에 보이는 링크가 영상제목인데, 이것을 누르게 되면 해당 영상의 댓글란이 바로 표시됩니다.

본래라면 내가 남겼던 댓글은 저 밑으로 어딘가에 숨겨져있지만, 이렇게 오게 되면 하이라이트 댓글로 내가 남겼던 댓글이 맨위에 표시가 됩니다. 다음 단계는 댓글 우측에 있는 메뉴를 클릭해서 수정을 누르면 문구를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내용을 바꾸고 저장을 클릭하면 내가 남긴 댓글 편집(수정)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할까요?

전에는 모바일에서 유튜브 앱이 아닌 모바일 브라우저를 실행시켜 유튜브에 접속하는 방법이 있었지만 지금 안드로이드 유튜브 앱에서는 더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더 편하다고 하기에는 들어가는 과정이 조금 복잡하지만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앱을 실행시켜 프로필을 누른 뒤,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알고리즘 지우기에 도움이 되는 시청기록 삭제 옵션들이 있는데, 우리는 남긴 댓글을 지우는 것이 목적이므로 모든 활동 관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나의 모든 유튜브 기록이 뜨는데,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서 기타 Google 활동을 선택합니다. 만약 메뉴 아이콘이 아닌 X표시가 뜬다면 잠시 기다려보거나, 아래위로 스크롤 하면서 왔다갔다 해보면 줄3개로 변해있을 것 입니다.

여기서 많은 항목이 있지만, Youtube에 댓글 작성하기가 나올 때까지 아래로 스크롤 해봅니다. 그리고 댓글 보기를 선택하면 내가 유튜브에서 직접 남긴 댓글 기록들을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대시보드에서 새탭으로 열기 같은건 안해도 되지만, 들어오는 과정이 조금 복잡하네요.

전체 삭제는 가능한가요?

안타깝게도 유튜브 댓글을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고있어서 현재로서는 한번에 하나씩 지우는수 밖에 없습니다.

흑역사를 남기지 맙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