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넷플릭스 주간 인기 순위 TOP10 확인하는 사이트 런칭

반응형

넷플릭스 인기순위 TOP10 사이트

스트리밍 데이터에 대한 투명한 자료가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넷플릭스 인기 영화 및 인기 드라마 순위를 확인하려면 다른 외국 사이트를 통해서 알아내거나, 주변 입소문이나 유튜브 같은 곳에서 정보를 얻었을 겁니다. 그런데 이제 넷플릭스에 공식 TOP10 타이틀 자료가 집계됩니다.

Netflix Top 10 - Global

 

Netflix Top 10 - Global

Weekly Top 10 lists of the globally most-watched TV and films on Netflix.

top10.netflix.com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시청시간 2분이라는 기준을 사용하다가 이제는 총 시청시간 순으로 타이틀 순위를 매김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새로운 넷플릭스 주간 TOP10 허브는 매주 화요일에 영어권 영화 및 TV 그리고 비영어권 영화 및 TV 카테고리 4개로 순위가 업데이트 됩니다. 사이트 언어는 현재 영어 및 스페인어만 지원하지만 사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순위 선정 방법

각 리스트는 화요일에 게시되기전인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콘텐츠 시청을 집계로하며 시즌이 나눠진 것은 각각의 시즌을 별도의 제목으로 계산하지만, 단일 에피소드의 한 장면을 반복해서 본다면 해당 시즌의 전체 시청 시간으로 퉁친다네요.

그러니까 시리즈의 한 시즌 또는 영화 한편의 통합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반복 시청도 시청시간 집계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넷플릭스 한국 순위 TOP10 확인 방법

순위 확인 사이트 상단에서 Or, see Top 10 list by country를 클릭한 뒤, 국가를 South Korea로 변경하면 한국시청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영화는 Films, 드라마는 TV로 분류하면 됩니다.

Netflix Top 10 - By Country: South Korea

 

Netflix Top 10 - By Country: South Korea

South Korea: Weekly Top 10 lists of the most watched TV and films on Netflix in countries around the world.

top10.netflix.com

그러면 한국에서의 주간 넷플릭스 영화 및 드라마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타이틀 리스트는 모두 영어로 표시되지만, 포스터는 한국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시청시간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번주 순위가 보이지만, 지난주 및 지난 데이터 집게도 볼 수 있는데 과거집계는 6월까지의 정보가 있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 TOP10 리스트가 되는 국가는 90여개국인데, 우리가 확인하는 것은 주로 글로벌 순위와 한국 순위겠죠? 또한 장르에 상관없이 모든 콘텐츠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장르별로 따로 순위를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역대 인기있었던 영화 및 TV 시리즈를 궁금해하기 때문에 신작들이 히트하는 추세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피드백이 많았었을겁니다. 특히 오징어게임 같은 한국 콘텐츠의 성공의 이유를 찾곤하는데 객관적인 평가 지표가 없기 때문에 시청시간을 기준으로 시청자의 관심도를 측정하는 것이 인기를 가늠하는 방법이라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단순한 방법이지만) 

이렇게 되면 단점은 러닝타임이 긴 시리즈와 영화가 유리한 결과가 나와서, 한가지 지표만으로는 공정한 평가가 어려워 아쉽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