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웨일 북마크 백업 및 가져오기 다른 브라우저

반응형

네이버 웨일 북마크 백업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크롬 및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여러 가지 부가기능 (확장 및 사이드바)이 마음에 들어서 바꾸려고 하는데 그동안 다른 브라우저에 저장해놨던 북마크(즐겨찾기)들을 가져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도 크롬 기반이라서 북마크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백업)는 너무 쉽습니다. 게다가 다른 웹브라우저를 인식해서 그대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HTML로 백업해놓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른 브라우저의 북마크 (즐겨찾기) 가져오기

웨일에서 다른 브라우저의 북마크 가져오기 방법부터 설명해드릴게요. 설정을 열어서 북마크에 보면 북마크 가져오기가 있습니다.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즐겨찾기뿐만 아니라 크롬 북마크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때 타 웹브라우저는 설치가 된 것들만 인식해서 북마크 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지금 파이어폭스는 설치하지 않은 상태라서 목록에 파이어폭스는 없는데, 다른 것들은 인식하는군요.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구 익스플로러도 물론이며 크롬 북마크도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웨일로 쉽게 넘어올 수 있게 해 둔 것이겠지요.

크롬 북마크 및 엣지 즐겨찾기 가져오기를 해봤습니다. 웨일 북마크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가져온 북마크라는 폴더에 따로 저장이 되어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리를 해줄 필요는 있었습니다.

웨일 북마크 내보내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 있는 북마크를 백업해서 다른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북마크 내보내기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브라우저들은 웨일을 인식하지 못해서 가져오기가 안되기 때문에 HTML 파일로 백업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웨일 북마크 내보내기 방법은 북마크 관리자에서 북마크 내보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웨일에 저장되어있었던 북마크 목록이 HTML 파일 형식으로 로컬에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브라우저에서 가져오기 할 때 HTML 파일을 불러오면 되는 것입니다.

웨일 PC 모바일 북마크 동기화

모바일 웨일에는 북마크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가 안됩니다. 그래서 PC에서 사용하는 북마크를 그대로 사용하려면 네이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웨일 PC버전 및 모바일 모두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해둔 상태라면 북마크가 자동으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PC에서 저장해두었던 북마크를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메뉴를 열어 북마크를 열어봅니다.

모바일 웨일 북마크는 모바일 및 PC 버전으로 탭이 구분되어 있는데, 웨일 PC버전에 저장되어있던 것들은 PC탭에 따로 저장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과 마찬가지로 굳이 모바일과 PC를 구분되어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크롬 기반이라서 이것도 똑같은듯 합니다.

이번에 웨일 북마크 백업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포스팅을 작성한 이유는 다른 브라우저는 웨일이 설치되어있어도 북마크 가져오기 할 때 웨일은 뜨지 않기 때문에 따로 HTML 파일로 백업할 필요가 있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