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1 메모장 다크모드 새로운 디자인으로

반응형

윈도우11 메모장 다크모드

윈도우11 정식빌드가 나오긴 했지만 여전히 변화중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특히 기본 앱의 재설계를 진행하고 있는데 Dev 채널로 미리 써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정식버전은 아직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저도 빠른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는 Dev 채널이 적절하겠지만, 그래도 실사용하기 괜찮은 Beta 채널을 사용하는 중이라서 변화된 것을 조금 늦게 받아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조만간 정식버전에도 적용된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이번에 베타채널에서도 새롭게 디자인된 메모장에서 다크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서 그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곧 정식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만간 적용될 것 같아서 내용을 정리하는데, OS빌드 22000이 적용되면 새롭게 디자인된 메모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라이브러리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한다는 것을 보고 눈치를 채신 분들도 있을건데, 메모장은 UWP 앱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다른 기본 앱들도 UWP로 하나씩 전환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윈도우11 메모장은 이제 둥근 모서리 및 WinUI/Fluent 디자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익숙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는데, 제가 보기에는 상단의 메뉴들(파일 보기 편집)을 굳이 저렇게 크게 나둘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도 Beta 채널을 사용중이라 PREVIEW 라는 표시가 나오는군요. 메모장 다크모드 사용법은 오른쪽 상단을 보면 톱니바퀴 옵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앱 테마를 선택하면 밝게, 어둡게, 시스템 설정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다크모드 고정 또는 시스템의 다크모드 적용 유무에 따라 함께 적용되는 시스템 설정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메모장 다크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새로운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려 편집을 눌러보니 실행취소 뿐만 아니라, 교체 (찾아 바꾸기)를 사용할 수 있군요. 아직 더 개선될 여지가 있긴한데, 나중에 업데이트 될 메모장은 이렇게 변한다는 것을 미리 확인해보는 시간이었으며 다크모드는 이렇게 적용한다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