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종종 최신 윈도우에서 어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다는 소식을 접하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신기능들은 베타 및 개발자 미리보기 빌드이기 때문에 정식버전을 사용중인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나중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받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의 빌드 버전을 확인하고 싶을 것입니다.
빌드버전(번호)를 확인하는 것은 신기능 뿐만 아니라 버그 패치 및 보안강화를 유지하는데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1 빌드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빌드버전 확인 방법
첫번째, 쉬운 방법부터 정리하면 설정에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1. 'WIN+I' 단축키를 누르거나 시작메뉴에서 설정을 엽니다.
2. 시스템 탭에서 정보를 선택합니다.
3. Windows 사양란에서 버전 및 OS 빌드 넘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해두고 있기 때문에 버전은 22H2 이며, OS 빌드는 22621.1265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Beta 및 Dev 참가자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더 높은 버전을 사용하게 됩니다만, 버그수정이 아직 안됐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면 굳이 참가자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는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두번째, 윈도우11 빌드넘버를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실행창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1. 'WIN+R'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시작메뉴에서 실행을 검색합니다.
2. 입력란에 "winver"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3. Windows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러면 버전과 함께 빌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판올림되기 전부터 사용하던 방법이므로 이것이 더 익숙하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윈도우11 빌드버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내용이 더 간편하지만,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정리해봅니다.
1. 시작메뉴를 열어서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됩니다.
2. 시스템 정보가 나오면 OS 버전에서 빌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빌드 버전이 중요한 이유
윈도우 업데이트는 괜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버그를 개선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중에서도 최신 빌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는 큰 업데이트이며, 개선된 기능이 추가됩니다. 똑같은 윈도우11이라도 다른사람의 컴퓨터와 뭔가 다른점을 찾았다면 그 이유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윈도우11 빌드버전(번호)를 확인 방법 3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간단한 내용이었지만,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