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 앱 콘텐츠 저장 위치 변경 방법

반응형

언제 생긴 기능인지는 모르겠지만, 윈도우 스토어 앱의 저장 경로를 변경할 수 있다. 요즘은 보통 C드라이브에 비교적 용량이 작은 SSD를 설치하여 운영체제 돌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그런데 윈도우 스토어에서 있는 게임이나 앱들이 무조건 C드라이브에 설치가 됐었는데, 이제는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가 가능하다. 이로써 저장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10 콘텐츠 저장 위치 변경 방법

윈도우 스토어
저장경로 선택

윈도우 스토어에서 이렇게 용량이 큰 게임의 경우 C드라이브에 설치할지 D드라이브에 설치할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다른 앱들도 기본으로 D드라이브에 설치가 되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윈도우 설정
시스템

윈도우 설정에서 시스템을 선택한다.

저장 공간
저장 공간 -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저장 공간 탭에서 중간에 더 많은 저장소 설정에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을 선택한다.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새 앱 저장 위치

새 앱 저장 위치가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서 내려받은 앱들이 저장되는 경로를 결정하는 것인데 기본값은 C드라이버다. 경로 변경을 위해 드라이브를 클릭한다.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드라이브 변경

클릭하면 다른 저장소를 선택할 수 있게된다. 남은 공간이 많은 D드라이브를 선택한다.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적용

새 앱이 저장되길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된다. 이제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서 내려받은 앱은 D드라이브에 저장된다.

필자가 생각컨데 무조건 D드라이브에 설치하는 것보단 유틸리티들은 C드라이브에 설치하고 덩치가 큰 게임만 D드라이브에 선택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나저나 필자도 이제 저장소를 업그레이드 해야될 때가 온 것 같다. 슬슬 용량이 부족해지기 시작했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