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아이피타임 WOL 원격부팅 설정 방법

반응형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WOL 기능으로 PC 원격부팅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어려운 설명은 빼도록 하고 iptime 공유기의 부가 기능으로 WOL을 지원하는데 이것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으로 PC 전원을 켤 수 있다. 

사실 다른 WOL 앱을 사용해도 되지만, 아이피타임에서 부가기능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가장 쉬운 방법이라 생각해서  정리하였다.

아이피타임 WOL

1.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아이피타임 WOL
아이피타임 WOL

먼저 몇 가지 설정을 미리 해야된다. 먼저 웹 브라우저에 192.168.0.1을 입력하여 공유기 설정에서 로그인 한다. 그리고 관리도구를 클릭한다. 

아이피타임 WOL
특수기능 - WOL 기능

특수기능 탭에 WOL 기능을 클릭한다. 이제 원격으로 부팅할 PC의 MAC주소를 입력해야되는데 

아이피타임 WOL

MAC주소가 뭐죠? 라고 물어본다면 더 많은 설명을 해야 되므로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를 원격부팅 하려면 -> 현재 접속된 PC의 주소로 설정 체크
  • 공유기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를 원격부팅 하려면 ->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격부팅할 컴퓨터 지정

아이피타임 DDNS

마지막으로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하려면 특수기능 탭에 DDNS 설정을 클릭한다.

  • 호스트이름 : 사용할 호스트 이름 입력
  • 사용자 ID : 이메일 주소 입력

호스트이름과 사용자 ID를 입력하고 DDNS 등록을 클릭한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접속/보안관리
원격 관리 포트 사용

다음, 보안 기능 탭에 공유기 접속/보안관리를 클릭하여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허용해주어야 된다.

  • 원격 관리 포트 사용 체크
  • 원격 관리 포트 입력

보통 10000번 이상의 포트는 잘 사용하지 않으니 자신이 원격 접속 전용으로 사용할 포트를 입력하고 적용을 클릭한다.

이제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의 설정은 끝났다. 다음은 컴퓨터 설정이다.

2. 컴퓨터 설정

이더넷 속성
매직 패킷 웨이크 온

먼저 이더넷 설정에서 매직 패킷 웨이크 온이 사용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바이오스
PCIE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원격부팅 관련 메뉴를 찾아야 되는데 이 부분은 마더보드 제조사 마다 다 다르고 명칭도 조금씩 다르다. 알아서 찾는 방법 밖에 없다. 옵션 위치나 명칭은 조금씩 달라도 PCIE 옵션을 찾아서 활성화 시키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컴퓨터 켜기

구글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ipTIME WOL 앱을 설치한다. 

아이피타임 WOL

WOL 테스트를 해야되서 일단 컴퓨터 전원을 껐다. 먼저 스마트폰의 와이파이를 켜고 ipTIME WOL 앱을 실행하여 공유기 자동 검색을 선택한다. 

아이피타임 WOL

그럼 자신이 사용하는 공유기가 뜬다.

아이피타임 WOL

공유기 Login ID,  공유기 암호, 보안문자는 192.168.0.1에서 사용하는 아이피타임 공유기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바로 아래 보안 그림에서 보이는 문자를 보안 문자에 입력한다.

  • DDNS 주소 : DDNS 설정에서 호스트 주소로 입력하였던 주소 입력
  • 원격접속 포트 : 공유기 접속/보안관리에서 원격 관리 포트로 입력하였던 숫자 입력

공유기 추가 완료를 클릭한다.

아이피타임 WOL

공유기 설정에서 미리 컴퓨터의 MAC주소를 입력해놓았기 때문에 PC목록이 뜬다.

아이피타임 WOL

컴퓨터 이름을 선택하면 PC를 켜시겠습니까? 라는 알림이 뜬다 확인을 선택한다.

아이피타임 WOL

PC에 신호를 보냈다는 알림과 동시에 컴퓨터에 전원이 들어와서 깜짝 놀랐다.

아이피타임 WOL

아무튼 잘~된다.

삽질을 피하려면 바이오스 설정, 이더넷 속성 설정 부터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사실 개인이 원격으로 집에 있는 컴퓨터를 이런식으로 켜서 뭐할려나 싶지만,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기능일 것 같아서 정리하였다.

아이피타임이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대가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잘 활용하길 바란다.

스마트폰으로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 ipTIME Mobile Manag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