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컴퓨터 하드디스크 추가 하기

반응형

데이터 저장용으로 1TB 하드디스크를 사용중이었는데 요즘 게임이 기본 50GB 이상이 많고, 해상도 높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바람에 더 화질 좋은 미디어를 찾게됐는데 그러다보니 하드디스크 용량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 하드디스크를 구매했다.

하드디스크 용량당 단가는 3TB 제품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며, 오래 사용하기 위해 넉넉하게 3TB를 구매했다. 하드디스크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RPM, 캐시도 중요하지만 필자는 신뢰성이라고 생각한다. 저장해놓은 자료가 유실되면 안되기 때문이다.

요즘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이 (그래봤자 시게이트, WD) 모두 상향 평준화 되었기 때문에 거기서 거기다. 시게이트가 더 좋니, WD가 더 좋니 따질 필요 없다. 마음에 드는 제조사의 하드디스크를 구매하면 된다.

다만 불량이 배송왔을 경우는 양품이 올 때까지 판매자나 제조사에 보내야된다. 이것은 모든 제조사 모두 복불복이다.

컴퓨터에 하드디스크 추가/교체 방법

3TB HDD
3TB HDD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뽁뽁이에 감싸져서 온다. 

컴퓨터 내부청소
컴퓨터 내부청소

오랜만에 컴퓨터 본체를 열었더니 먼지가 너무 많이 쌓여있었다. 기왕 본체를 연김에 컴퓨터 내부 청소도 해주었다. 위 먼지 청소용 공기 스프레이는 사실 실내에서 사용하면 안 된다.

SATA 연결

빨간 네모가 전원, 노란 네모가 SATA 케이블을 연결하는 곳이다.

새 하드 연결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려면 이렇게 전원 케이블과 SATA 케이블 하나를 더 준비하여 추가로 연결 하면 된다. 교체를 하려면 이미 장착되어 있던 하드디스크를 베이에서 빼내고 선만 바꿔서 연결하면 된다.

SATA 포트 확인

SATA는 보드에 보면 여러개가 있는데 지금 그래픽 카드 때문에 안쪽에 있는 SATA포트는 보이지가 않는다. 일단 보이는 포트에 장착하도록 하겠다.

그래도 모르겠으면 주변에 컴퓨터 잘하는 분에게 도움을 요청하길!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하드디스크를 마운트 시켜줘야된다. 그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