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 용량의 압박에서 벗어나자

반응형

스팀 관련 포스팅을 몇가지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스팀 클라이언트는 C드라이브 SSD에 설치했고 게임은 D드라이브 HDD에 설치했습니다. 또한 스팀 클라이언트 자체를 D드라이브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경로를 변경하는 이유는 당연히 용량 때문입니다. 대부분 C드라이브는 SSD를 사용하며 용량이 작아서 게임하나 설치하기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SSD 용량이 점점 커지고 저렴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비쌉니다. 그런데 새롭게 출시되는 게임도 덩치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SSD에 설치하면 로딩이 빨라진다는 이점은 있지만 포기하고 더많은 공간이 있는 보조 하드라이브로 게임을 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스팀 런처는 게임을 저장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
Steam - 설정

대부분의 게임 라이브러리가 스팀에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스팀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덕분에 수많은 게임을 한번에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다운로드 경로부터 변경해봅시다.

1. 스팀을 실행한 후, Steam 메뉴에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
다운로드 - STEAM 라이브러리 폴더

2. 왼쪽 사이드바에서 다운로드 탭에 콘텐츠 라이브러리에 STEAM 라이브러리 폴더를 선택합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

3. 기본 경로는 C드라이브에 스팀 설치경로에 게임이 설치되도록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를 선택합니다.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

4. 새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를 만들거나 선택하라고 하는데, 원하는 스팀 게임 설치 경로를선택하도록 합니다.

스팀 라이브러리

이렇게 하면 새롭게 설치하는 게임의 설치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 할인해서 구매한 어쌔신크리드2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스팀 게임 설치 경로 변경 방법
설치할 곳을 선택하세요.

게임을 설치를 누르면 설치할 곳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설치 경로를 선택하면 기본 설치 경로와 방금전에 새로 추가한 설치 경로가 뜹니다. 원하는 설치 경로를 선택해서 다음을 누르면 해당 경로에 스팀 게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폴더 이동

그러면, 이미 설치했던 게임은 어떻게하나요?

이미 C드라이브에 설치된 게임을 재설치하기에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에 설치된 게임을 이동하는 방법은 SteamLibrary\steamapps\common 폴더안에 있는 게임폴더를 수동으로 옮기는 방법이 있지만, 스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해겠습니다.

속성

1. 스팀 라이브러리 목록에서 이동시킬 게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에 들어갑니다.

2. 상단 로컬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설치 폴더 이동 버튼을 선택하세요.

설치폴더 이동

3. 타이틀을 옮길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를 지정해주고 폴더 이동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새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가 선행되어야 됩니다.

게임 파일이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경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완료되면 스팀에서 정상적으로 게임이 작동합니다. 만약 커스텀 모드가 설치된 경우 약간의 추가작업이 필요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타이틀은 이렇게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산만 넉넉하다면 고용량의 SSD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요즘 게임이 너무나 용량이 크기 때문에 용량이 큰 공간에 설치를 해야되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017/07/05 - [IT 매뉴얼/윈도우10] - 윈도우 앱 콘텐츠 저장 위치 변경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