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서버/PLEX

PLEX 라이브러리 추가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PLEX 사용법 1편에 이어서 2편으로 PLEX 라이브러리 폴더 추가 방법과 다른기기에서 PLEX 미디어 플레이어로 미디어 파일을 시청하는 방법까지 정리하겠습니다.

사실 포스팅하면서 느낀것인데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과정이 모두 Kodi Plex 연동을 위해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건드려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PLEX 서버 설치까지 했으니 처음 보는 분들이라면 이전 포스팅부터 참고하길 바랍니다.

2018/03/06 - [TVBox/PLEX] - Plex 사용법 1편 플렉스 회원가입 다운로드 방법

PLEX 사용법 3. 라이브러리 추가

PLEX 사용법
Plex 열기...

PLEX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브라우저가 열리는데, 혹시나 닫은 분들을 위해 다시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 기준 우측 작업표시줄에 PLEX 아이콘이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Plex 열기...'를 클릭합니다.

PLEX 작동방법
알겠습니다!

그럼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Plex 작동 방법이 뜹니다. 이것은 Plex가 어떤 방법으로 구동되는지 알려주는 것이니 '알겠습니다!'를 클릭합니다.

서버설정
다음

이제부터 서버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상에서 Plex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집 밖에서도 미디어에 접근가능하도록 허용을 체크하면 별다른 공유기 설정을 하지 않아도 외부 네트워크에서 본인의 PLEX 서버에 접근하여 미디어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추가
라이브러리 추가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정리하는 과정인데, 대부분 음악이나 사진은 설정하지 않으니 패스하고 (할 사람은 하고) 라이브러리 추가를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종류
라이브러리 종류 선택

동영상 파일이니 영화인지 TV쇼인지 라이브러리 종류를 선택합니다.

  • 영화 : 단편 영화에 적합
  • TV쇼 : 예능, 드라마 장르 상관없이 시리즈에 적합
  • 음악 : 음악 파일에 적합
  • 사진 : 사진 파일에 적합
  • 기타 비디오 : 아무렇게 사용

폴더 찾아보기
미디어 폴더 찾아보기

이제 미디어가 있는 경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미디어 폴더 찾아보기를 클릭합니다.

추가
추가

미디어가 저장된 경로를 지정해주면 되는데, 외부 드라이브에 연결해놓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도 함께 잡혔습니다. 간이NAS 폴더도 이렇게 라이브러리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정하고 추가를 선택합니다.

PLEX 사용법

참고로 이렇게 하나의 라이브러리 종류안에 여러 폴더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
다음

미디어 라이브러리는 추후 수정이 가능하니 이쯤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완료
완료

완료를 클릭하면 PLEX 서버의 라이브러리 세팅은 끝납니다.

PLEX 사용법

그리고는 PLEX에서 미디어의 메타정보를 받아오기 시작합니다. 폴더로 정리된 것보다 훨씬 보기 좋은 형태의 UI를 볼 수 있습니다.

가끔 메타데이터 매칭이 잘못되는 경우가 있는데, 메타데이터 수정방법은 추후 포스팅에서 준비하겠습니다. 이제 서버에서 할 일은 끝났습니다. 이제 미디어를 재생할 다른 장치에 PLEX 플레이어를 설치해야됩니다.

 

PLEX 사용법 4. 플레이어 다운로드

Plex Media Player
GET AN APP

필자는 윈도우10이 설치된 미니PC에 PLEX 서버를 설치했습니다. 이제 내부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윈도우10 장치에 미디어 플레이용 PLEX 플레이어를 설치할 것입니다. 미디어를 플레이할 다른 장치에서 PLEX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여 GET AN APP을 클릭합니다.

Plex Media Player
DOWNLOAD

일단, 윈도우 환경에서 테스트할 것이라서 윈도우용 Plex Media Player 를 설치할 것입니다. DOWNLOAD를 클릭하여 Plex 플레이어를 설치합니다.

Plex Media Player

 

참고로 Plex Media Player를 지원하는 운영체제 목록은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중간에 Kodi가 있는데 일단 이 포스팅을 마치고나서 PLEX와 Kodi를 연동할 예정입니다.

Plex 사용법 5. Plex Media Player 설치

Plex 서버와 마찬가지로 Plex Media Player 설치도 쉽습니다. Install을 클릭하면 설치가 됩니다. 그리고 Restart를 클릭하여 컴퓨터를 재시작해줍니다.

Plex 사용법 6. 미디어플레이어 실행

Plex Media Player
SIGN IN

이제 Plex Media Player를 실행합니다. SIGN IN을 클릭하여 서버와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 해줍니다.

Plex Media Player

TV쇼의 경우 이렇게 시즌별로 정리가 됩니다. 파일명 규칙적으로 정리되어 있거나 한 폴더에 있으면 이렇게 자동으로 정리를 해줍니다.

Plex Media Player

이렇게 메타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는 썸네일만 나옵니다.

Plex Media Player

메타데이터 가져오는중...

Plex 메타데이터

미디어 파일과 메타데이터가 제대로 매칭이 되면 이렇게 관련 정보까지 나옵니다. 이제 미디어 파일을 시청하기만 하면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서버가 아닌 내부 내트워크의 다른PC에서 Plex Media Player로 재생시 한글 자막이 깨져서 나오는 영상이 몇몇 있습니다. Kodi에 연동하여 재생하면 한글 자막이 깨짐 없이 나옵니다.

또한 자막깨짐 현상은 서버의 운영체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쉴드에서는 깨지는데, 나스에서는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KODI PLEX/PLEX] - KODI PLEX 연동 방법

 

Plex 사용법 7.웹으로 접속하기

웹 브라우저를 열고 http://app.plex.tv 로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Plex 라이브러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Plex 사용법

웹에서는 한글 자막이 제대로 나옵니다. 그러나 브라우저에서 영상을 재생하는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네요.

Plex 사용법
설정 - 웹 - 품질 - Video quality

웹 브라우저에서 비디오 재생시 화질 조정은 Video quality로 조절하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웹 접속시 라이브러리 목록은 보이나, 재생은 되지 않는다.

모바일 환경에서 Plex 플레이어 앱를 다운받아 플레이 해보니 유료라고 하네요. 이래서 다들 Kodi에 연동해서 사용하나봅니다. 포스팅이 길어졌기 때문에 플렉스 미디어 플레이어 각종 설정 방법이나 Kodi 연동은 추후 포스팅에서 준비하겠습니다. 

Plex를 사용한다는 것은 분명 자신이 개인적으로 NAS에 보유 또는 소장하고 있는 미디어 파일이 많기 때문에 사용할 것입니다. 반면 스트리밍을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사실 필요없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