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smi srt 변환 방법 3가지

반응형

smi srt 자막 변환 방법을 소개하는 이유는 Plex에서 자막 설정이나, 윈도우10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자막이 있는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함이다.

전세계적으로 smi 자막 파일은 한국에서만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할지라도 자막 제작자들을 뭐라고 할 필요는 없고, smi 자막이 널리 퍼진 시초는 사사미 동영상 플레이어 때문이었다.

smi 자막이 세계적으로 쓰이는 자막형식이 아니다보니, 자막이 있는 동영상을 플레이 하려면 별도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필요하다. smi와 srt간의 차이를 설명하면 내용이 어려우니 간단하게 smi 자막파일을 srt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만 알아보겠다.

SMI ↔ SRT

 

smi srt 자막 변환 방법

방법1. 

단일 자막을 변환할 때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보다 웹에서 바로 변환하는 방법이 간편하다. smi srt 자막 변환 사이트로 접속해서, 

smi srt 자막 변환

1. 찾아보기를 눌러서하여 변환시킬 자막을 선택한다. 

smi srt 자막 변환

2. 파일형식 변환 : SMI → SRT 

3. 인코딩 변환 : EUC-KR → UTF-8

2번과 3번 형식을 선택하고 변환해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smi 자막파일이 srt로 변환되어 다운로드 된다. 물론 반대로 srt 파일을 smi 변환도 가능하다. 

smi srt 자막 변환

이렇게 생성된 srt 자막파일을 동영상과 같은 폴더에 이동시켜 사용하면 된다. 

※ 만약 변환한 자막 크기가 0바이트라면 변환에 실패한 것이다. 사이트 일시적인 오류이므로 재시도하거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된다. 

방법2.

다음은 자막제작 프로그램 Subtitle Edit를 사용하여 변환하는 방법이다. 번거롭지만 Subtitle Edit 자막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해결해야된다. 

smi srt 자막 변환
Subtitle Edit

Subtitle Edit는 자막 제막 및  편집을 위한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Subtitle Edit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좌측 Subtitle Edit을 선택한다. 

smi srt 자막 변환
SubtitleEdit Setup.zip

여러가지 파일이 등록되어 있어서 무엇을 받아야 되냐면, SubtitleEdit-Setup.zip을 선택하여 최신버전의 Subtitle Edit를 다운로드 한다. 설치는 어렵지 않으니 설치방법은 생략한다. 

smi srt 자막 변환
Open

Subtitle Edit를 실행한 뒤, File-Open을 선택해서 변환할 자막을 불러온다. 

smi srt 자막 변환
Save as

그리고 다시 File-Save as를 눌러서 

smi srt 자막 변환
SubRip (*.srt)

파일 형식을 SubRip(*.srt)으로 변경하고 (맨위에 있음) 저장하면 자막이 변환된다. 

방법 2.1

그러나 변환할 자막이 많을 경우 이렇게 하나하나 변환하면 번거로우니 Batch convert 기능을 사용한다. 

smi srt 자막 변환
Batch convert

상단 메뉴에서 Tools-Batch convert를 선택한다. 

smi srt 자막 변환
Convert

우측 상단에 있는 ...을 눌러서 자막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한 후 Format과 Encoding을 지정해주고 마지막으로 Convert를 누르면 일괄적으로 자막이 변경된다. 

만약 SRT로 변환하려면 

  • Format : SubRip
  • Encoding : Unicode (UTF-8)

이렇게 선택하고 Convert를 누르면 된다. 

방법3.

SRTier

SRT 자막 관리 도우미 SRTier 라는 프로그램의 기능 설명이나 사용방법은 BLUEnLIVE님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이것도 알아보면 괜찮을 것이다. 이상, smi srt 자막 변환 방법들을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