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Google Play 서비스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반응형

이번에는 오랜만에 스마트폰 관련 포스팅이다. 예전에 스마트폰 최적화에 대해서 포스팅한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관련 구글 플레이 서비스 오류로 인한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이다.

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백그라운드에서 일어나고 있는 오류로 인해 내가 모르는 곳에서 배터리가 낭비가 되고 있는 현상을 잡는 것이다. 

게다가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경우 안드로이드 기본 서비스이기 때문에 제거도 할 수 없다. 조금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지만, 이 문제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마트폰 배터리가 광탈되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값비싼 스마트폰을 유지보수 할 줄 아는 것이 당연한데 대부분 모를 것 같아서 정리해보았다. 

Google Play 서비스로 인해 배터리가 소모되는 것을 방지하는 7가지 방법

스마트폰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1. 동기화 오류

동기화 서비스 활성 / 비활성화

스마트폰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계정에서 구글 계정 동기화에 보면 느낌표로 오류가 나는 항목이 있을 것이다. 데이터 진행하는 것 보다는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오류가 난 영역을 비활성화 했다가 다시 활성화 시키자.

동기화 중지

스마트폰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개인적으로는 비추하는 방법이다. 구글 동기화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어야 PC에서든, 모바일에서든 정보가 연계가 되는데, 이 기능을 끄면 항상 뒤늦에 백업이 안되고 있어 낭패를 보게 된다.

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반 강제로 삼성 계정 등록과 동기화를 권장하는데 필자의 경우 삼성 계정 백업 동기화는 모두 중지시키고 구글 동기화만 하고 있다.

특정 앱만 동기화 중지

스마트폰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위 방법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방법인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동기화를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필자 처럼 구글 플레이 무비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플레이 무비 동기화는 꺼두는 것이다. 

계정 삭제 및 다시 추가

스마트폰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계정 삭제

그래도 계속 동기화 오류가 발생한다면, 계정 설정에서 구글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추가하는 방법이 있다. 

동기화 계정 정리

스마트폰 배터리 드레인 잡는 방법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안드로이드의 기본인 구글 동기화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른 앱들도 동기화를 지원하는 것이 많다. 동기화가 필요없다고 판단되는 앱이라면 동기화를 해제하여 배터리와 데이터 소모를 줄일 수 있다. 

2. Google Play 서비스 업데이트

Google Play 서비스 업데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메뉴를 열고 내 앱/게임 탭을 터치하여 업데이트 가능한 앱의 업데이트를 모두 진행하도록 한다. 

Google Play 서비스 업데이트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분들이 가끔보면 앱 업데이트 알림만 받고 업데이트는 진행하지 않는 경우를 보았다. 제때제때 업데이트를 해주어 설치된 앱들의 업데이트를 진행해주도록 한다. 

(선택)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업데이트 제거

경우에 따라서 Google Play 서비스 업데이트를 제거 하고 다시 업데이트를 해야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중지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업데이트 제거
메뉴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업데이트 제거
업데이트 제거

앱 정보에서 메뉴를 열고 업데이트 제거를 누른 다음 다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업데이트 하면 된다.

3. GPS 배터리 절약 모드

GPS 기능은 배터리를 많이 소모한다. 그러나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주기적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수집하기 때문에 GPS가 저절로 작동할 때가 있다. GPS를 필요할때만 켜고 끄는건 귀찮은 방법이기 때문에 GPS 배터리 절약모드를 켜놓으면 된다.

GPS 배터리 절약 모드
위치 모드
GPS 배터리 절약 모드
배터리 절약

필자는 GPS를 끄는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사실 이 문제는 시도때도 없이 위치를 읽어들이는 앱이 문제이므로, 문제가 되는 앱을 해결하는 것을 권장한다.

4. 각종 백그라운드 설정

Google Play 서비스는 항상 바쁘게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백그라운드에서 동기화가 진행된다.

절전 중에도 Wi-Fi 연결 유지

절전 중에도 Wi-Fi 연결 유지
충전 중

와이파이 고급 옵션에서 절전 중에도 와이파이 연결 유지 옵션을 항상에서 충전 중으로 변경한다. 항상으로 해놓으면 Play 서비스도 항상 실행되기 때문이다. 충전 중으로 변경하면 스마트폰 충전중에만 동기화 및 Play서비스가 수행되며 배터리를 조금 더 절약할 수 있다. 

구글 위치 기록 사용중지

구글 위치 기록 사용중지

구글의 위치기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위치 기록은 중지해도 스마트폰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Play 서비스 권한 끄기

Play 서비스 권한 끄기
Play 서비스 권한 끄기

이건 좀 귀찮은 방법이라서 비추하는데, Play 서비스가 특정 앱에 접근을 못하게 하는 방법이다. 괜히 이렇게 했다가 필수 앱이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만 알아두면 된다.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끄기

예전에는 루팅된 폰이면 Greenify 같은 앱으로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차단할 수 있었다. 요즘에는 안드로이드 버전별로 조금은 다르지만 대부분 지원한다.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끄기
백그라운드 데이터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비활성화 하면 백그라운드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게 된다. 

5. 데이터 / 캐시 삭제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끄기
캐시 / 데이터 지우기

사실 캐시 지우기는 그냥 해보는 것이다. 캐시를 지운다고 해서 배터리가 개선될지는 잘 모르겠다. 

재부팅

스마트폰 재부팅
다시 시작

스마트폰도 운영체제가 있는 컴퓨터다. 최소 일주일에 한번은 재부팅하도록 한다. 

6. Task Killers 해제

아직도 테스크 킬러 앱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그건 안드로이드 구버전때나 하는 짓이다. Task Killer 종류의 앱이 있다면 당장 삭제하도록 한다. 특정 앱을 Kill 시켜봤자 다시 실행되므로 오히려 배터리 소모가 심해진다. 

2017/05/09 - [모바일]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정리 및 최적화 앱이 필요할까

7. 문제를 일으키는 앱 삭제

배터리 사용 내역

배터리 사용 내역

이 기능을 모르는 사람이 많던데,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이후 어떤 앱이 배터리를 많이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Google Play 서비스와 같은 필수 앱은 어쩔 수 없지만, 자신의 판단하에 배터리를 많이 먹는 앱은 삭제하도록 한다. 

아... 빡세다

오랜만에 빡세게 준비한 포스팅인데 다음에는 7가지 말고 3가지 정도만 소개하도록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