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는 8가지 방법

반응형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윈도우10에는 새로운 배터리 세이버 옵션을 포함하여 배터리 타임을 향상시키는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최근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는 노트북 배터리 수명이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변화가있었다.

그러나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하거나 배터리가 충분한 지속시간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이를 처리 할 수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내장 전원 절약 옵션 외에도,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으며 아래 본문에서 8가지 방법을 모두 정리하겠다. 

1. UI 애니메이션 및 그림자 비활성화

윈도우10 UI는 멋지게 보이도록 많은 애니메이션과 그림자로 구성되어 있지만 배터리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해제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및 그림자 비활성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시스템 속성

1. 윈도우10 검색창을 열고 '고급 시스템 설정'을 검색하여 시스템 속성을 연다. 

2. 고급 탭으로 이동하고 성능에서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3. 시각 효과에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모든 애니메이션과 그림자를 비활성화 하게되면 Windows UI가 보다 부드럽고 가벼워진다. 

성능 옵션

2. 무선 신호 끄기

노트북의 WiFi 또는 Bluetooth와 같은 무선 신호는 계속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배터리 전원이 소비된다. 유선 연결로 전환하면 전력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터넷에 연결하려면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고 블루투스에서 기기가 실행중인 경우 유선 기반 장치로 변경한다. 

1. 와이파이 신호를 끄는 방법은 설정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메뉴에서 왼쪽 Wi-Fi 탭에서 오른쪽에 있는 Wi-Fi 옵션을 비활성화 하면 된다. 

와이파이

2. 블루투스 신호를 끄는 방법은 설정에서 장치에 들어간다음 왼쪽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Bluetooth 를 비활성화한다. 

블루투스

3. 백그라운드 앱 사용 중지

많은 윈도우10 기본 응용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가 소모된다. 그리고 윈도우10에는 이러한 백그라운드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 / 비활성화하는 욥션이 존재한다. 

설정을 열고 개인 정보탭으로 들어가본다.

백그라운드 앱

왼쪽 백그라운드 앱으로 이동하면 오른쪽 패널에 모든 백그라운드 앱이 표시된다. 여기서 필요없는 것들을 끄도록 한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만 사용 중지되기 때문에 앱 자체는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4. 시작 앱 및 서비스 관리

배터리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이것은 부팅속도와도 연관이 있는 항목이다. 

시작 앱 사용 중지

1.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한다.
2. 여기에서 불필요한 모든 시작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사용 안 함을 클릭해서 중지시키면 된다. 

[윈도우10] -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부팅속도 느리게하는 주범찾기

서비스 사용 중지

1. Windows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 msconfig를 입력하여 시스템 구성 창을 연다. 

2. 여기서 서비스 탭으로 이동하고 왼쪽 하단에있는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옵션 체크를 해제해보자. 

서비스

3. 이제 모든 서비스가 표시된다. 필요하지 않은 항목만 선택하여 체크를 해제 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적용된다. 무작정 비활성화 하지말고 필요없는 서비스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에 적용하도록 한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PC를 다시 시작해면 된다. 

5. 일부 CPU 프로세서를 끕니다.

배터리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일부 CPU 코어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대개 웹을 탐색하거나 미디어 파일을 재생하는데는 2코어 정도만를 끄면 작업이 손상되지 않는다. 단, 너무 많이 줄이면 버벅거리게 된다.  

프로세서 수

1. Windows + R 단축키를 사용하여 실행창에서 msconfig를 눌러 시스템 구성 창을 연다. 

2. 이제 부팅탭으로 이동하여 현재 OS가 선택된 상태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한다. 

3. 여기에서 프로세서 수 옆에 확인란을 체크하고 드롭 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필요한 프로세서 수를 선택한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PC를 다시 시작할 필요가 있다.  

프로세서는 사용하지 않을 때 수동 상태이기 때문에 패시브 상태에서 사용하는 배터리 전력만 절약 할 수 있다.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수명이 크게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 

6. PC가 뜨거워지는 것을 방지

열은 PC에 많은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으며,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고 배터리 수명이 단축된다. 리튬 이온 배터리 (대부분 오늘날 사용됨)는 이온이 더 빨리 흘러 가열되면 더 빨리 방전된다. 따라서 노트북이 뜨거워면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된다. 

과열된 PC는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실수로 노트북의 배터리가 몇 개월 이내에 쓸모 없게되어버린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방열팬이 작동하는데, 방풍 환기구를 막는다던가 하는 방열작업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으면 안된다. 

또한, 노트북 방열 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7. 배터리 배수 문제 확인

명령 프롬프트 명령을 사용하여 너무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및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와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위한 설정에 대한 권장 사항을 볼 수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 

1. 시작 메뉴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또는 Windows PowerShell (관리자) 를 실행한다.

배터리 배수

2. powercfg / energy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이 명령은 PC 사용을 60초 동안 모니터하며, 60초가 지나면 오류 및 경고 목록이 생성되어 PC에 .html 형식으로 저장된다. 레포트 저장 위치는 명령프롬프트 마지막 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3. 보고서의 위치로 이동하여 보고서를 열어보자.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놀랄 것이다. 문제가 없더라도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그리고 무슨말인지 모르겠다면 구글링을 통해서 확인해도된다.

8. 타사 배터리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

윈도우 기본 제공 배터리 최적화 도구가 좋지만 일부 타사 배터리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때도 있다. 쾌적한 상황을 위해 실시간 배터리 모니터링 및 조언을 제공 할 수 있다. 배터리 최적화 도구는 특히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고 전력을 절약하기 위해 제작된 유틸리티다. 

타사 배터리 프로그램

Battery Optimizer 프로그램은 먼저 개선 할 수있는 것에 대한 상세한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PC를 스캔 할 수있는 권한을 요청한다.  검사가 끝나면 배터리 시간을 늘리기 위해 비활성화 / 활성화 할 수있는 기능 및 하드웨어 구성 요소 사용자 정의 목록이 나타난다. 또한 권장 사항을 수락 할 때 얻을 수있는 배터리 시간을 보여준다. 배터리 시간과 필수 기능 사이의 균형을 위해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이 모든 것 외에도 배터리 사용을 모니터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배터리 충전 및 방전 패턴을 볼 수 있으며 배터리가 평소보다 빨리 소모 될 때 경고를 받을 수도 있다. 

요약

이러한 모든 방법과 함께 윈도우10의 표준 절전 방법을 항상 사용을 권장한다. 예를 들어 배터리가 부족할 때 자동 절전 기능을 활성화하고 절전 계획으로 전환하고, 밝기를 낮게 유지하며, 5 ~ 10분 동안 유휴 상태로 있으면 노트북이 자동으로 절전 상태로 전환된다. 

일반적인 절전 옵션은 항상 가장 효과적인 옵션이지만, 더 많은 배터리 시간을 원한다면 포스팅에서 나열한 8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도움을 얻으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