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스팀링크 갤럭시 버전 사용법

반응형

STEAM LINK for Galaxy

현재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어있는 스팀링크 베타 버전과는 별개로 갤럭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스팀링크 갤럭시 버전이 갤럭시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다. 

스팀링크 갤럭시 버전을 사용해보니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스팀링크보다 훨씬 사용하기 쉬웠다. 또한 스트리밍 성능이 좋아서 딜레이가 전혀없었다. 이번에는 갤럭시 스팀링크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스팀링크의 작동은 스팀이 설치된 PC와 스마트폰이 같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스팀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스팀게임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화면 자체를 스트리밍 할 수 있다. 그러나 미러링 방식이기 때문에 PC는 전원이 켜져있어야 작동된다. 

이러한 작동방식으로 인해 삼성 스마트TV에 있는 스마트TV 앱스에서 스팀링크 앱을 설치해서 사용한다면 TV로 스트리밍이 가능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스팀링크 기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무료로 딜레이가 전혀 없는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쇼파나 침대에서 스팀게임 하는 방법

스팀링크 갤럭시 버전 사용법

스팀링크 갤럭시

먼저 갤럭시스토어에서 STEAM LINK for Galaxy 앱을 받아서 설치하자.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스팀링크 앱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STEAM LINK for Galaxy

갤럭시스토어에서 스팀링크를 설치하면 스팀링크 아이콘은 게임런처에 자동으로 들어간다. 스팀링크를 실행해보자. 

스팀링크 조건

  • 스팀이 설치된 PC
  • 스마트폰과 스팀이 설치된 PC의 같은 네트워크 연결
  • 블루투스 컨트롤러 

스팀링크 갤럭시 사용법

PC등록

첫 실행화면이 일반 스팀링크 베타와는 다르게 더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스팀이 설치된 PC부터 등록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하자. 

추가

이제 PC의 스팀을 실행시키자. 그러면 스팀이 설치된 PC 이름이 뜬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누른다. (스팀이 설치된 PC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어야됨)

PIN코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첫 연결을 위한 PIN 코드가 뜬다. 이제 PC를 확인해보면 PIN입력란이 뜬다. 

PIN입력

PC의 스팀에서 장치 인증이라는 입력칸이 뜨는데 스마트폰에 보이는 핀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준비완료

그러면 스팀이 설치된 PC가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고 준비완료 상태가 된다. 다시 PC를 확인해보자. 

오디오 드라이버 업데이트

일반 스팀링크 베타 처럼 오디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뜬다. 설치를 클릭하여 스팀에서 오디오 드랑라이버를 업데이트하자. 이제 다시 스마트폰을 확인해보자. 

블루투스 설정

이제 블루투스 설정을 할 차례인데, 스마트폰에 블루투스로 연결가능한 컨트롤러를 등록하자. 아무래도 스마트폰에 끼워서 플레이 할 수 있는 컨트롤러 및 게임패드가 플레이하는데 편리할 것이다. 

컨트롤러 타입

일단 엑박원 패드를 연결해보았다. 그러나 스팀링크는 스팀컨트롤러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키매핑을 새로하는 것을 권장한다.

키매핑

다른 블루투스 컨트롤러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키매핑을 진행하지 않고 게임을 플레이하면 버튼이 하나도 맞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버튼 인식을 위해 왼쪽 상단 버튼 이름을 확인하면서 하나씩 키맵핑을 진행하자. 

스트리밍 준비완료

이제 스트리밍 준비 완료가 되었기 때문에 START버튼이 활성화된다. START를 터치해보자. 

스팀링크 빅픽쳐

이제 PC의 스팀이 빅픽쳐로 실행되면서 스마트폰 화면에 스팀화면이 그대로 스트리밍된다. 

스팀링크 라이브러리

여기서부터는 일반 스팀링크 베타 앱과 같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스팀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된다. 유선이 아닌 와이파이로 스트리밍을 하는데도 몇가지 게임을 실행해보니 버벅임이나 딜레이가 전혀 없었다. 

휴먼폴
메가맨X
니노쿠니

컴퓨터에서 창모드로 지정해놓은 게임의 경우 컴퓨터에서는 창모드로 실행되고있지만, 스마트폰의 스팀링크 상에서는 전체화면으로 스트리밍이 되었다. 

해상도 변경

최대 해상도 설정

스팀링크는 기본적으로 FHD 해상도에 맞춰서 스트리밍된다. 최신 갤럭시 기종은 QHD를 지원하므로 설정에서 고급 설정 탭에 있는 최대 해상도 설정에서 QHD로 변경하면 조금 더 높은 해상도로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애초에 스트리밍 방식이라서 스팀이 설치된 컴퓨터를 켜두어야된다는 한계는 있지만, 무선으로도 딜레이 없는 게임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켜야 되기 때문에 무슨 의미가 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으로 스팀게임이 스트리밍이 된다는 것 자체가 획기적인 것이다. 활용하기는 자기 나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