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는 개인이라면 윈도우10의 홈과 프로 사이에서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자는 소프트웨어가 무조건 상위 버전이라고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물론 기능이 많이 있으면 언젠가 사용은 하겠지만, 사실 비싼 버전을 구매해봤자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끝까지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본인이 사용할 기능만 있는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옳은 판단이라 생각한다.
윈도우10에는 홈,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에디션이 있다. 그럼 윈도우10의 에디션별로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 윈도우10 모바일과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생략한다.
윈도우10 홈 프로 엔터프라이즈 에듀케이션 에디션 차이
생산성 및 사용자 환경
윈도우 홈 에디션은 원격 데스크톱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하지만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고 싶으면 다른 원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대체할 수 있다.
보안
보안쪽에서 윈도우 홈에는 BitLocker 기능이 없다.
게임
게임 부분에서는 홈과 프로의 차이는 없다. 응? 에듀케이션에 다이렉트X가 안돼?
비즈니스 - 관리 및 배포
윈도우10 홈에는 gpedit 로컬그룹정책편집이 지원되지 않는다. 컴퓨터좀 하는 사용자에게만 필요하지 보통은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따로 설치하면 가능한듯 하다.
윈도우 기본사항
윈도우 홈에는 윈도우 가상 머신 Hyper-V가 지원되지 않는다. 그냥 다른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10 홈 프로 가격
-
윈도우10 홈 가격 : 172,000원
-
윈도우10 프로 가격 : 310,000원
윈도우10 홈과 프로의 가격은 거의 두배가 차이 난다. 윈도우10 에듀케이션은 무료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한다.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구매할 때 프리도스로 구매하면 운영체제 값이 빠져서 가격이 저렴해지는데 본인이 윈도우10 정품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해당하지 윈도우10 정품이 없는 사용자는 윈도우10 홈이라도 구매하길 권장한다.
왜냐하면 윈도우는 이제 윈도우10에서 판올림 되지 않고 계속 업데이트만 하기 때문이다. 혼자서 어떻게 프리도스 운영체제 노트북이나 조립PC를 구매하고나서 주변에 컴잘알에게 윈도우를 깔아달라고 부탁하는 민폐는 부리지말자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