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8bitdo 얼티메이트 ns 컨트롤러 닌텐도 및 PC연결 팔얼블

반응형

개인적으로 서드파티 컨트롤러는 좋아하지 않는데, 닌텐도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사용가능한 컨트롤러가 있어서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8Bitdo Ultimate Controller는 Bluetooth버전 및 2.4g 버전으로 구분됩니다. 그런데 블루투스 버전이 NS(닌텐도스위치)버전으로 불리며, 2.4Ghz 연결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블루투스 동글 없이 PC에도 사용할 수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8BitDo 얼티메이트 NS

8BitDo Ultimate Bluetooth Controller

초기에 저렴한 가격 덕분에 더 인기가 많아서 넉넉하지 않은 재고 때문에 구하기도 어려웠던 게임패드였지만, 저는 정식수입 버전으로 샀습니다. (휴대용 파우치는 사은품)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을 준비하기 위함도 있었죠.

구성품은 컨트롤러 본체 뿐만 아니라 충전도크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포고핀 형태의 충전겸 거치대이기 때문에 책상에 올려두기에도 깔끔했습니다.

디자인은 기존의 레트로 디자인의 8bitdo 게임패드들과는 다르게 둥근모서리와 두툼한 손잡이로 어디선가 잡아본듯한 그립감 덕분에 이질적이지 않아 금방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무게는 228g으로 상대적으로 가벼운편이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엘리트패드2만 사용했다보니 가볍다고 판단했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뒷면에는 블루투스 및 2.4G 전환 스위치와 백 패들 버튼 (P1, P2)이 달려있는데 중지로 누를 수 있는 위치라서 누르기 편리했습니다. 

상단에는 C타입 포트가 있는데, 무선으로만 쓸거라서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상태 표시 LED와 페어링 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이런 형태는 익숙하군요. L2 R2 트리거는 프로콘과는 다르게 엑박패드 처럼 아날로그 입력방식의 트리거였습니다.

2.4Ghz 리시버가 어딨는지 찾아보니 충전도크 하부에 들어있더군요. 그러나 꺼낼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연결

8bitdo 얼티메이트 ns를 닌텐도스위치에 연결하는 방법은 로고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켭니다. 그리고 뒷면에서 블루투스 방향으로 스위치를 전환합니다. 이 두과정의 순서는 뭐 부터 하든지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L R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추가 조이콘 및 프로콘 인식할 때 처럼 되기는 하는데, 혹시 연결이 안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설명할 것인데, 닌텐도스위치 설정에서 컨트롤러와 센서 탭으로 가면 컨트롤러 잡는 방법/순서 변경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사용하려는 컨트롤러의 L+R을 누르라는 안내가 뜹니다. 이때 L버튼과 R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프로콘 처럼 배터리 잔량과 함께 인식이 됩니다.

젤다 티오킹

조이콘으로 젤다를 할 수는 없겠지요? 그런데 프로콘을 이미 가지고 있는 분들은 굳이? 라는 생각이 드실텐데 홀 이펙트 센서로 쏠림현상에 대한 저항도가 확보되어 있으며, 터보, 백버튼,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다면 팔얼블이 더 가치가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컴퓨터 연결

컴퓨터랑 연결할 때는 블루투스 동글로 페어링하지 마세요.

컴퓨터 (노트북) 와 블루투스로 연결하게 되면 입력지연이 발생하기 때문에 동봉된 수신기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8Bitdo 얼티메이트 NS 컴퓨터 연결 하는 방법은 충전도크 하단에 동봉된 리시버를 빼서 컴퓨터에 꽂으면 되겠지? 라는 생각을할 수 있으나, 그렇게 하면 충전포트와 수신기포트를 하나 더 사용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포트가 낭비되므로, 사진처럼 그대로 꽂아둔 상태에서 C to A 케이블을 사용해서 충전도크를 컴퓨터와 유선으로 연결해줍니다.

그러면 Ultimate Wireless Controller 라는 장치가 인식이 되며, 수신기를 연결한 것과 같은 결과가 됩니다. 때문에 컨트롤러 뒷면 2.4g로 스위치를 변경해준뒤, 충전도크에 컨트롤러를 놓았다가 들어올리면 자동으로 전원이 켜지면서 진동과 함께 컴퓨터와 인식이 됩니다. 

배터리 : 1000mAh 22시간 지속

충전 중일 때는 하단에 LED가 켜지며, 충전완료가 되면 LED는 자동으로 OFF 됩니다. 그리고 컨트롤러를 사용하기 위해 들어올리면 전원을 켜거나 하는 별도의 과정없이 바로 컴퓨터와 인식이 된다는 점은 편리했습니다.

XBOX GAME PASS 앱에서도 컨트롤러로 인식하며, 스팀에서 프로콘이 아닌 엑박패드로 인식하는군요. XYAB 버튼은 알아서 매핑 되는 듯 했습니다. 버튼 레이아웃은 헷깔리겠지만, 어차피 버튼을 보고 누르는 것이 아니라서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8Bitdo 소프트웨어

8Bitdo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등록된 것을 설치해보니 인식이 안됐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식사이트에 있는 버전을 받아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8BitDo Ultimate Controller with Charging Dock(Bluetooth) Ultimate Software - Support - 8BitDo

Compatibility Connection mode Ultimate Software on PC Ultimate Software mobile app Nintendo Switch Switch(BT/2.4G/Wired) Supported Supported(iOS/Android) Windows PC X-input(2.4G/Wired) Supported Supported(iOS/Android)      Can I do the configuration fo

support.8bitdo.com

스마트폰 앱으로도 설정이 가능한데, 이때는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페어링을 해야되므로 이또한 귀찮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버튼 커스터마이징 및 프로필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은 설치해서 실해줄 필요는 있습니다. 설치하는 형태가 아니라 압축을 풀고 exe파일을 실행하면 윈도우 및 스위치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pc에서 사용할 때와 닌텐도 연결했을 때의 상태를 각각 별도로 지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Windows에 들어와보면 X는Y로, A는 B로 기본으로 버튼이 리매핑이 되어있었습니다.

이렇게 스틱이랑 트리거 인식범위를 확인하면서 데드존을 설정하는 것은 흡사 엘리트패드에서나 볼 수 있었던 옵션인데 이게 가능합니다.

8Bitdo 펌웨어 업데이트

아쉽게도 펌웨어 업데이트는 별도의 Firmware Updater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공식사이트의 Upgrade tool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Upgrade tool - Support - 8BitDo

 

support.8bitdo.com

수신기가 컴퓨터와 유선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수신기 부터 업데이트를 시키는군요.

유선으로 연결

때문에 8bitdo 얼티메이트 ns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려면 컨트롤러를 유선으로 직접 연결시키면 자동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찾을 필요없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8bitdo Ultimate ns는 충전독이 기본으로 들어있으며, 컴퓨터에서는 2.4G 수신기 연결하면서 부가적인 기능 덕분에 닌텐도에서는 프로콘 대용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출시 초기때보다 가격이 많이 올라버려서 매리트가 있을까 싶은 생각도 들지만, 컴퓨터와 닌텐도를 하나의 게임패드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