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서버/KODI

Kodi 자막 폰트 변경 방법

반응형

이번에는 Kodi 자막 폰트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기본 글꼴은 심심하고 하니 다른 폰트로 변경하면 영화관 느낌도 낼 수 있다.

대부분의 비디오 플레이어는 자막 폰트를 변경할수 있는 옵션이 있다. 그러나 Kodi의 경우 기본 글꼴이 1~2개뿐이고 운영체제에 설치된 폰트를 전부 읽어오진 않으므로 Kodi가 설치된 경로에 폰트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된다.

Kodi 텍스트 자막 글꼴 변경

먼저 원하는 글꼴을 구해놓는다.

kodi 자막폰트

윈도우 기준 C:\Program Files (x86)\Kodi\media\Fonts 폴더에 자막으로 사용할 폰트를 복사한다.

※ 윈도우10 앱스토어 버전 Kodi는 권한 문제로 폴더에 접근할 수 없어서 글꼴을 변경할 수 없다. 권한을 변경하여 할 수 있긴 있는데 다른 앱까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권장하지 않는다.

kodi 설정
플레이어 설정

이제 Kodi를 실행시켜 설정에서 플레이어 설정을 선택한다.

kodi 언어 설정
텍스트 자막에 사용할 글꼴

플레이어 설정에서 언어 탭에 텍스트 자막에 사용할 글꼴을 선택한다.

arial

기본 글꼴로 arial.ttf와 teletext.ttf가 있다. 폰트 파일은 위 과정에서 복사했으니 이제 자신이 사용하길 원하는 글꼴을 선택한다. 

가독성이 좋은 깔끔한 폰트도 좋지만, 영화관 서체같은 것을 활용해서 큰 화면에서 볼 때는 괜찮은 것 같다. 자막 위치가 어중간한 것 같은데 좀더 세밀한 설정을 해보겠다.

kodi 언어 설정
전문가 설정 - 크기, 스타일, 색상 / 자막 위치

다시 자막 설정을 위해 플레이어 설정의 언어 탭으로 가서 왼쪽 아래 설정을 전문가로 변경 하면 텍스트 자막에 사용할 글꼴 아래로 자막을 좀 더 세밀하게 조정 할 수 있는 옵션이 활성화 된다. 자막 글꼴의 크기, 스타일, 색상을 선택한 뒤 자막 위치를 조정하면된다.

Kodi 관련 자료는 유튜브에 외국 애들이 만든 영상이 많긴 많지만 구 버전의 자료가 의외로 많다. 필자의 경우 그것들을 그대로 소개하기보다는 실제로 작동이 되는지 Kodi의 최신 버전으로 확인을 해보고 포스팅을 한다.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 때문에 포스팅 시간이 의외로 다소 오래 걸리는 것 같다.

2017/03/29 - [IT 매뉴얼/미박스 KODI] - Kodi 한글 자막 애드온 설정과 사용자 자막 사용하기

반응형